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작성하기 하루에 몇 개 까지 괜찮을까?

by reviewer_life 2015. 8.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2011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서 운영해 왔는데요. 벌써 2015년이니까 4년이 되었네요. 2012년에는 쉬었기 때문에 4년째죠. ㅎㅎ 4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시행착오가 많았는데요. 그 중에 포스트를 작성하고 글을 올리는 부분에서 실수를 자주했었네요. 지금은 조심해서 글도 올리고, 많은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궁금증은 하루에 글을 몇 개나 발행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입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물론 제한은 없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규정을 정해서 몇 개 까지 이상은 안된다 하고 발표한 기억이 없는데요. 하지만 제 경험상 많은 수의 글을 작성해서 올린다면 제재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는데요. 왜냐하면 제가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기 때문이죠. 





사실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가 한글 문서로 대부분 저장해서 발행을 하기 때문에 그동안 모아둔 자료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copy and paste를 반복해서 글을 올렸어요. 그날은 할 일도 없고 해서 계속 올렸거든요. 어느덧 시간이 흘러 100개 정도의 글을 그 날 발행했고요. 


그리고 다음날인가 다음클린 센터에서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경고! 도배, 스팸 행위! 





사실 제가 발행한 글들은 똑같은 소재의 글도 아니고 각각 다른 자료들이었어요. 글의 양도 어느 정도 되었고요. 문제는 너무 빠르게 카피 앤 페이스트 단축키!! 활용으로 포스트를 발행했다는 거죠. 


그러니 다음 쪽에서는 무슨 스팸을 뿌리고 다니는 걸로 인식했나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조심해서 글을 올리고 있고, 하루에 10개 이상은 넘어 가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발행을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예약발행을 해두면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글을 발행 할 수 있어서 좋죠. 보통 사람들이 출근할 시간이나 퇴근할 시간,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많이 찾아볼 만한 시간에 글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요즘에는 귀찮아서 되는대로 막올리지만요. ^^;; 



그런데 네이버 쪽에서는 아무 제재나 연락이 없었다는 점이 신기하네요. 만약 N사에서 검색제한 및 BLOCK 걸었다면 블로그 새로 만들어야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여하튼 그 이후, 다음에서는 검색유입이 뚝 끊겼고, 구글과 네이버에서만 검색유입이 들어왔습니다. 다음쪽 복구하느라 2-3달 걸렸고, 물론 100개의 글들은 죄다 지워 버렸지요. 



제 경험담이지만 분명 필요한 분에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듯 싶어 아픈 추억을 다시 꺼내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블로깅 되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