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유초등부설교

하박국의 기도_하박국3장16-19절_어린이설교

by reviewer_life 2014. 8. 15.
반응형

하박국의 기도_하박국3장16-19절

16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말미암아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

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전도사님이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나뉘어졌었다고 이야기해줬었죠? 이스라엘이 솔로몬 왕 이후에 남과 북으로 나뉘어졌어요. 남쪽에는 유다지파와 베나민 지파가 있었고 북쪽에는 나머지 10지파가 있었어요.

 

북이스라엘은 계속 하나님을 버리고 떠났고, 우상 숭배하고 그 밖에 많은 죄악을 저질렀어요. 그 결과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서 멸망했어요. 그리고 포로로 끌려갔어요. 북이스라엘은 멸망했고 남쪽에 유다지파와 베냐민지파는 아직 남아있었어요. 그런데 남아있는 유다지파와 베냐민지파 사람들도 하나님을 버리고 떠나고 죄를 저지르고 있었어요.

 

그런 상황 속에서 선지자 하박국이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했어요. "하나님, 왜 제 기도를 들어주지 않으세요? 언제까지 안 들어주실 것이에요? 폭력이 일어나고 있다고 외쳤는데도 왜 구해주지 않으세요? 왜 제가 유다 사람들이 범죄하는 것을 보게 하시나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하고 듣지 않아요. 정의가 시행되지 않고, 나쁜 사람들이 착한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어요."

 

그때 하나님께서 하박국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하박국과 백성들아, 너희가 살아 있는 동안 내가 놀라운 일을 보여줄 것이다. 내가 바벨론이라는 나라를 일으켜 유다 백성들을 심판하겠다. 그들의 말은 표범보다도 빠르고 해질 무렵의 늑대보다도 사납다. 그들의 군대는 재빨리 공격하는데 먹이를 덮치는 독수리 같다."

 

그러자 하박국이 다시 이렇게 하나님께 기도했어요. "여호와, 나의 하나님, 주님은 영원 전부터 살아계신 하나님이세요. 하나님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고 백성이 나쁜 짓 하는 것을 참지 못하시는 분인 것을 알아요. 그런데 왜 유다보다 더욱 악하고 나쁜 바벨론 사람들이 유다를 쳐서 이기는 것을 잠잠히 보고만 계세요?"

 

하박국이 하나님께 질문하고 잠잠히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렸어요. 하나님께서 하박국에게 대답하셨어요. "내가 너에게 알려주는 것을 적어라. 그것을 판 위에 뚜렷이 새겨서 달려가면서도 쉽게 읽을 수 있게 하거라. 아직 판 위에 쓴 말이 이루어질 때가 되지 않았지만 곧 이루어질 때가 올 것이다. 내가 교만하고 술을 즐기며 여러 나라를 공격해서 사람들을 사로잡고 우상을 숭배하는 바벨론 사람들을 심판 할 것이다."

 

하박국이 하나님의 말씀을 다 듣고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했어요. "하나님, 제가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놀랐어요. 주님,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분이세요. 하나님께서 유다를 혼내시고 바벨론 백성들을 심판하시겠다는 말씀을 들으니 제 온몸이 떨려요. 그러나 저는 무화과나무에 무화과가 없고, 포도나무에 포도가 없고, 올리브 나무에 거둘 것이 없고, 우리에 양이 없고 외양간에 소가 없더라도 저는 하나님 때문에 기뻐할 것이에요.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 할 것이에요."

 

적용하기

1) 궁금한 것이 있으면 하나님께 질문해요.

오늘들은 말씀에서 선지자 하박국은 하나님께 몇 번 이나 질문했을까요? 네 맞아요. 2번이에요. 하박국은 계속 하나님께 기도하며 질문하고 있어요.

 

"하나님, 왜 제 기도를 들어주지 않으세요? 왜 구해주지 않으세요? 왜 제가 사람들이 범죄하는 것을 보게 하시나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하고 듣지 않아요." 그리고 하박국은 하나님께 또 다시 질문했어요. "하나님, 이스라엘보다 더 나쁜 바벨론 사람들이 유다 사람들을 쳐서 이기는데 왜 조용히 보고만 계세요?"

 

하나님께서는 하박국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서 대답해주셨어요. 우리 친구들도 하나님께 궁금한 것이 있을 때 하박국처럼 하나님께 기도하며 질문해요. "하나님, 왜 이런 일들이 제게 일어났어요? 하나님 이것이 궁금해요." 이렇게 하나님께 질문하면 하나님께서 예배 중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책을 읽다가 성경 말씀으로 혹은 부모님이나 선생님, 전도사님을 통해서 대답해주실 것이에요.

 

2)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우리의 아빠에요.

하박국의 질문에 하나님께서는 죄악이 가득한 유다를 바벨론을 통해서 혼내시겠다고 말씀 하셨어요. 그리고 유다와 여러 나라를 멸망시킨 바벨론도 심판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이런 상황 가운데서 하박국은 이렇게 하나님을 찬양했어요.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하박국 3장 17-18절 말씀

 

하박국 선지자는 어떻게 이렇게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었죠? 네, 맞아요. 바로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이에요. 하나님은 우리를 절대 버리지 않으시고 우리를 최고로 사랑하시는 분이세요.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바로 우리의 아빠에요. 그렇기 때문에 하박국은 "제가 아무 것이 없어도 하나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고, 저를 구해주실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할 것이에요." 라고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드릴 수 있었어요.

 

실천하기

우리 친구들, 오늘 들은 말씀처럼 궁금하거나 이해되지 않는 일들을 가지고 하박국처럼 하나님께 질문하며 기도해요. 그래서 하나님께 응답받는 친구들이 다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그리고 우리를 최고로 사랑하시며 천지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아빠에요. 우리의 아빠 되시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는 우리 친구들 다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퀴즈

1. 오늘 하나님께 질문한 선지자는?

1) 나훔 2) 학개 3) 호박국 4) 하박국

 

2.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들을 누구로 심판하신다고 하셨나요?

1) 바비인형 2) 바벨론 3) 바보

 

3. 하나님은 우리의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