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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자료

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 _현대경영

by reviewer_life 201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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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

 

1970년. 미국 경영자문 회사

시장 점유율

사업부서 간 자원 배분

 

문제 해결에 유용한 모델

 

SBU (Strategic Business Unit) 전략적 사업단위 : 대기업 취귑, 여러 사업

* 전체 기업은 SBU의 집합

BCG의 주장 - 시장 점유율과 이익률의 높은 상관관계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이익률도 높아진다고 봄.

 

 

 

 

 

- 젖소 : 성장률이 느림, 그러나 시장 점유율은 높음. 새로운 투자를 위한 자금 수요가 크지 않음. 판매량이 경쟁기업보다 많으므로 이익이 많아짐. 유동자금은 계속 공급해 주는 기업의 젖줄.

 

- : 희망을 주는 사업 단위. 따라서 기술개발, 생산시설 확충, 시장 개척 등 많은 투자가 필요함.

 

- : 장래성 없고, 유동자금을 기업에 공급해 주는 능력도 없음.

 

- 미지수 : 계속적 투자 필요. 시장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장래가 불확실함.

 

1970~80년대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분석 도구이다.

 

 

 

* 비평

1) 판매액 증가 경험 축적 단위당 비용이 일정 비율로 감소 이익 증가

그러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단위 비용이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는 주장

2) 사업단위 독립적 구분될 수 있음 - 가정

실제로 구분하기가 힘들다. 구분에 따른 다른 결론의 가능성이 큼.

3) 개로 판단되는 사업단위가 실제 이익을 내거나 유동자금 공급의 경우가 많음.

4) 대기업체에 적합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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