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
1970년. 미국 경영자문 회사
시장 점유율
“사업부서 간 자원 배분
문제 해결에 유용한 모델
SBU (Strategic Business Unit) 전략적 사업단위 : 대기업 취귑, 여러 사업
* 전체 기업은 SBU의 집합
BCG의 주장 - 시장 점유율과 이익률의 높은 상관관계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이익률도 높아진다고 봄.
- 젖소 : 성장률이 느림, 그러나 시장 점유율은 높음. 새로운 투자를 위한 자금 수요가 크지 않음. 판매량이 경쟁기업보다 많으므로 이익이 많아짐. 유동자금은 계속 공급해 주는 기업의 젖줄.
- 별 : 희망을 주는 사업 단위. 따라서 기술개발, 생산시설 확충, 시장 개척 등 많은 투자가 필요함.
- 개 : 장래성 없고, 유동자금을 기업에 공급해 주는 능력도 없음.
- 미지수 : 계속적 투자 필요. 시장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장래가 불확실함.
1970~80년대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분석 도구이다.
* 비평
1) 판매액 증가 → 경험 축적 → 단위당 비용이 일정 비율로 감소 → 이익 증가
그러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단위 비용이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는 주장
2) 사업단위 독립적 구분될 수 있음 - 가정
실제로 구분하기가 힘들다. 구분에 따른 다른 결론의 가능성이 큼.
3) 개로 판단되는 사업단위가 실제 이익을 내거나 유동자금 공급의 경우가 많음.
4) 대기업체에 적합한 이론.
반응형
'학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조직의 11가지 원칙 (0) | 2014.01.23 |
---|---|
MBO(목표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s (0) | 2014.01.23 |
현대경영_조직 구조의 종류_라인조직/기능조직/라인스텝조직 (0) | 2014.01.23 |
SWOT 분석_간단하게 정리해 봤어요! (0) | 2014.01.22 |
현대경영_미래 조직형태_모래시계형, 눈꽃송이형, 네트워크형, 상자형 조직 (0) | 2014.01.21 |
현대경영_[팀제의 필요성] (0) | 2014.01.21 |
NGO 개념과 3대 기능_NPO / VO / THE THIRD SECTOR / CSO 개념 설명 (0) | 2014.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