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키우기

베타와 합사 불가능한 8가지 물고기 & 합사가 가능한 10가지 어종 총정리!

by reviewer_life 2018.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요즘 베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외국에 있는 자료를 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베타! 고독한 어종이죠. 아나비스과의 투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컷은 반드시 한마리씩만 키워야 하고, 암컷과의 합사도 거품집을 만드는 번식기에만 조심스럽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분명 매력적인 어종이지만 커다란 어항에 베타 한마리만 달랑 있다면 뭔가 심심하겠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베타와 합사가 가능한 Tank mate들! 그리고 합사를 피해야 하는 물고기들을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합사도 있지만 경험해 보지 못한 합사어들도 있기 때문에 궁금하시더라도, 외국에서 검증된 자료이기에 합사를 피하거나 합사를 시도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합사를 피해야 하는 8가지 어종! Warning!! 


1) Chinese Algae Eaters 알지이터의 경우 베타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2) 시클리드 종류 : 사나운 종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물의 속성이 베타와도 어울리지 않는 알칼리성입니다. 


3) 팬시 구피 : 구피의 경우 화려한 지느러미가 베타의 공격 대상이 됩니다. 저도 예전에 구피를 넣어본 적이 있는데, 5분만에 거의 전멸했습니다. 얼른 빼낸다고 빼냈는데, 한방에 데미지를 입은 녀석들은 즉사해버렸습니다. 


4) 금붕어 : 금붕어 꼬리가 작살나고, 대부분의 경우 좋은 합사어가 아니라고 많은 분들이 알려주셨습니다. 


5) 구라미 종류들 : 같은 아나비스과로서 베타와 비슷한 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베타와 싸울 수 있죠. 


6) 몰리와 소드테일 종류들 : 베타의 예쁜 꼬리를 너덜너덜하게 만들 수 있는 종류들입니다. 실제로 합사해보긴 했는데, 풍선몰리랑 아주 잘 지냈던 기억이 있기는 합니다. 그냥 몰리는 잘모르겠지만 외국에서는 베타 꼬리에 입질을 하는 종류로 분류해 두었네요.


7) 복어종류 : 물론 물어대죠~ 물의 속성도 맞지 않고요. 복어가 오히려 더 투어같아요. 


8) 수마트라 : 베타와 죽어라 싸워댑니다. 



 # 합사가 가능한 물고기들 Top 10 peaceful fishes 

외국 자료에 의하면 합사가 가능한 어종을 열가지 정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가 크라운 로취_크게 자라기는 하지만 베타와 합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간 사납게 굴수도 있다고 하지만 다른 여러마리의 로취들을 같이 둔다면 가능하다 합니다. (로취는 안키워봐서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 ^; )



두번째로 피더구피(Feeder Guppy)로 핀이 작고, 밑밑한 새상의 바디를 가진 구피들입니다. 외국에서 피더구피는 피라냐나 디스커스 등의 먹이로 길러지는 구피를 말합니다. 보통 피더구피는 탈락된 팬시구피들이 무작위로 교배해서 나온 후대의 개체들입니다. 이른바 막구피, 요즘 불려지는 자연구피가 그들입니다. 


세번째로 라스보라 종류들 . 헤테로몰파 라스보라, 헹겔리 라스보라 종류가 베타의 메이트로 적절합니다. 저도 자반에서 합사한 경험이 있는데, 베타가 거의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녀석들은 라스보라 특유의 빠르기로 다가오기도 전에 잘피해 다닙니다. 


네번째로 비파와 같은 플레코류입니다. 평화주의 어종이라 합니다. 크기도 크게 자라기 때문에 베타가 덤빌 가능성도 많이 낮아집니다. 


다섯번째로 코리도라스가 있습니다. 특히 피그미 코리도라스와 같이 소형종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스타도 역시 괜찮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알비노와 팬더, 골드스트립과 같이 많은 코리들이 베타와 합사가 가능한 종으로 꼽힙니다. 저도 코리와 합사를 해봤는데, 핀을 약간 뜯기기는 하지만 베타가 지속적으로 계속 괴롭히지는 않습니다. 코리가 주로 잘 도망치고요. 


여섯번째로 합사가능한 어종은 테트라가 있습니다. 네온테트라나 카디널과 같은 작은 테트라 종류는 베타의 핀도 상하게 하지 않고 잘 지내는 편입니다. 물로 잘 피해서 다니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런 테트라 종류는 여러마리를 함께 길러야 잘 사는 종류라서 6마리 이상 한번에 키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디널, 엠버, 그린네온, 네온, 러미노즈, 실버팁 등 다양한 테트라와 합사를 해도 참 이쁠거 같습니다. 주의 할 것은 블랙팬텀 테트라와는 합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녀석들 핀을 상하게 하는 녀석들이라 합니다. 



일곱번째로 백운산 역시 베타와 합사가 가능합니다. 


여덟번째로 고스트쉬림프! 잘 들어보지 못한 종류일 것입니다. 큰 수족관 온라인몰에서 한번씩 본적은 있는데, 외국에서는 Ghost Shrimp 또는 Glass Shrimp라고 불립니다. 국내에서도 고스트새우와 베타를 같이 기르는 분이 있던데, 체리 새우 추가해서 넣자마자 베타에게 공격받고, 계속 혈안이 되어 체리만 찾아 다닌다 합니다. 고스트 새우는 계속 잘 살고 있고요. 외국에서도 베타와 같이 키울 수 있는 새우 종류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합니다. 베타가 있는 수조도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잔반처리도 잘하고, 잘 숨어서 잘지낸다 합니다. 약간의 숨을 장소는 줘야 겠지요. 휑한 탱크항에 두면 아마도 언젠가는 발각되어 한끼 식사로 변해 버릴 것입니다. 


아홉번째로 애플스네일, 외국에서는 미스테리 스네일로 불리기도 합니다. 베타와 합사를 해봤는데, 한번씩 애플이를 쪼기는 합니다. 하지만 합사해서 살아가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작은 통안에서 합사해서 기르는것은 애플이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시도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열번째, 의외의 종류를 꼽고 있는데요. 마지막 합사 메이트는 아프리카 드워프 프로그입니다. 이녀석들 수컷 베타보다 약간 작다고 합니다. 평화주의이고, 베타와도 잘 지낸다고 합니다. 주로 수명은 5년 정도라고 합니다. 만약 비바리움에 베타와 아프리칸 드워프 프로그와 함께 두면 멋진 장면이 되겠네요. 

지금까지 베타 합사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그리고 베타 종류 중에는 여러 마리를 합사할 수 있는 종류도 있습니다. 야생어종들인데, 대표적으로 임벨리스가 있네요. 저도 네이버 베타카페를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키워보진 못했지만.... 가격이 사악한 건 압니다. ㅎㅎ 


여하튼 오늘도 즐거운 물생활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