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유초등부설교

매일 예수님과 동행해요_시편 16편_다윗 이야기

by reviewer_life 2015. 8. 11.
반응형

오늘 배울 인물은 우리 친구들이 너무나 잘 아는 인물이에요. 


힌트단어를 볼까요? (1번힌트) 이스라엘 (2번힌트) 목동 (3번힌트) 수금 (4번힌트) 왕 (5번힌트) 골리앗! 정답은 누구죠? 네 맞아요 바로 ‘다윗’이에요.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꿈을 주세요. 사무엘상 16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사울을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꿈을 주셨어요.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붓는 장면이 나와요. 하나님께서 꿈을 주신 후 이제 다윗에게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요?

 




가장 어린 막내이고, 왕과는 전혀 상관없는 양을 치는 일을 했던 다윗이지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왕의 꿈을 주셨으니 이제 다윗의 삶의 놀라운 일들이 펼쳐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우리가 예상한 것처럼 다윗의 삶에 첫 번째 꿈을 향한 놀라운 일이 펼쳐집니다. 블레셋의 장수였던, 하나님을 모욕하고 이스라엘을 비웃던 골리앗을 쓰러트린 것이지요. 그리고 이제 정말 다윗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향해 위대한 걸음을 내딛은 것처럼 보입니다.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고,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사울에게도 인정을 받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 위기가 찾아와요.


 

사울왕이 다윗을 시기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사람들이 자신보다 다윗을 더 좋아하고, 다윗의 인기가 날마다 치솟으니깐 골리앗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해낸 다윗을 향해 창을 던집니다. 정말 아슬아슬하게 다윗은 피하고, 창은 벽에 박혔지요.


 

사울은 이제 이스라엘의 최정예부대를 동원해서 다윗을 잡아 죽이려고 했어요. 다윗이 위기에 빠진 것이지요. 가장 사랑하는 친구였던 요나단과도 헤어지게 되고, 아내 미갈과도 작별하게 됩니다. 하루아침에 모든 인기를 잃어버렸어요. 그리고 소중한 친구와 아내를 잃게 되었어요. 더 이상 편하게 머물 집도 사라졌어요. 아무도 다윗을 도와주지 않았어요. 모든 것을 잃게 된 다윗은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나중에 다윗은 열두 지파 중에 먼저 유다지파의 왕이 되었어요. 그리고 드디어 다윗은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어요. 모든 것을 잃었던 다윗이 어떻게 하나님이 주신 꿈을 이룰 수 있었을 까요? 정답은 다윗의 노래에 나와 있습니다.


 

시편 16편 8절입니다. 같이 읽어볼께요. ‘나는 늘 내 앞에 여호와를 모셔 두었습니다. 주님께서 늘 내 오른편에 계시므로 내가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다윗의 정답이에요. 아무리 주변을 둘러봐도 아무도 다윗을 도와줄 사람이 없었어요. 사울왕은 질투에 눈이 멀어서 다윗을 죽이려고 했고, 그래서 이스라엘의 모든 군인들을 풀어서 다윗을 잡으려고 했지요. 또 사랑하는 친구도, 사랑하는 아내도 떠나야 했고, 사방이 적으로 둘러싸이고,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잃었지만, 우리가 지금 읽은 말씀처럼 다윗 옆에는 누가 계셨나요? 바로 하나님이 계셨어요.


 

그래서 다윗은 고백했어요. 내 주변에 아무도 없지만, ‘나는 내 앞에 여호와를 모셔 두었다! 주님께서 늘 내 오른편에 계시다!’



여기 양쪽에 절벽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왼쪽에 있는 절벽은 꿈의 시작이고, 오른쪽에 절벽은 꿈이 이루어지는 지점이에요. 왼쪽 절벽(꿈의 시작)부터 오른쪽 절벽(꿈의 성공)까지 건너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절벽과 절벽을 이어주는 다리가 필요하겠죠? 사람들은 꿈의 시작에서 성공까지 연결하기 위해 수많은 다리를 놓아요.

 


어떤 사람은 자신의 똑똑한 머리로 다리를 놓고,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의 힘으로 다리를 놓으려고 해요. 돈으로 다리를 놓으려는 사람도 있어요. 그러나 지식의 다리, 힘의 다리, 돈의 다리는 상황이 바뀌면? 금방 끊어지고 말아요. 사랑하는 친구들, 이렇게 끊어진 다리로 절벽을 건널 수 있을까요? 불가능할거에요. 바로 절벽 밑으로 떨어질거예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안전하고 든든한 다리는 바로 ‘동행’ 이라는 이름의 다리예요.이 동행은 우리가 언제나 하나님과 함께한다는 것을 뜻해요. 다윗 앞에 처음에 놓여 있었던 다리는 모두 끊어졌어요. 친구라는 이름의 다리도 끊어졌고, 가족이라는 이름의 다리도 끊어졌고, 인기와 돈이라는 다리도 끊어졌어요. 이제 더 이상 건너갈 수 있는 다리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다윗은 가장 안전하고 강하고 든든하고 영원한 다리를 가지고 있었어요. 그 다리가 바로 ‘동행: 언제나 하나님과 함께 하는 다리’ 였어요.


 

모든 다리가 끊어지고 보이지 않았지만 언제나 하나님과 함께 하는 다리: 동행의 다리를 가지고 있었던 다윗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아름답게 이뤄요. 꿈의 시작과 성공을 연결해주는 꿈의 생명 다리는 바로 ‘동행’이랍니다. 하나님과 언제나 함께 하는 것!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와 함께 하실까요? 어떻게 우리와 동행하세요?


 

임마누엘이라는 말의 뜻을 아는 친구 있나요?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 그런데 임마누엘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데, 바로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신대요.


 

사랑하는 우리 친구들이, 다윗이 가졌던 이 동행의 다리를 가지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꿈을 꾸고, 매일 한걸음씩 앞으로 걸어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매일 매일 하나님을 기억하고, 매일 매일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꿈들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축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