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추천 클라우드 스토리지_구글드라이브(용량 15기가), 사용법 및 장점

by reviewer_life 2015. 8.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 블로그입니다. 


요즘 구글 드라이브와 스카이 드라이브, 드롭박스, 네이버의 N드라이브와 같은 여러가지 무료 스토리지들이 있어서 바야흐로 무료 스토리지 전성시대인데요. 약간의 차이들이 있지만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의 스토리지 서비스는 문을 닫았죠. 너무 갑작스럽게 서비스 종료를 해서 안타깝습니다.)



저는 여러가지 스토리지 서비스 중에서 드롭박스의 경우 업무와 관련된 파일들을 업로드 시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경우 홈페이지 관련 일을 할 때 사용하고 있고요. 그리고 스카이드라이브의 경우 사진 백업용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롭박스의 경우 삼성 스마트폰을 사면서 프로모션으로 받은 50기가 바이트인가 그정도를 1년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도 거의 끝나가죠. 



그리고 스카이드라이브(one drive로 이름이 바뀌었죠) 역시 30기가 정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15기가가 기본인데, 어플을 설치하고 카메라 사진 업로드 선택을 하면 15기가를 무료로 더 주는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는 무료 30기가 정도 되는데요. 네이버 역시 뭔가를 백업하기에 적당한 크기이고, 중국의 바이두와 같은 곳은 2테라바이트로 가장 많은 용량을 제공하는 무료 스토리지로 이름 높습니다. 




이처럼 무료 스토리지를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따로 외장하드나 DVD 씨디가 필요없는 세상이 되었는데요. 여러분은 얼마나 잘 활용하고 계시나요? 



오늘 소개해 드리고 싶은 것은 먼저 구글드라이브입니다. 구글의 편리한 기술들이 잘 집약되어 있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다양한 기기들과 연동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이죠.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15GB의 무료 저장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기가바이트는 지메일과 구글 드라이브, 그리고 구글 포토를 합쳐서 15기가바이트라는 말이네요. 



사진, 동영상, 프레젠테이션(ppt),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모든 오피스 파일, 또한 어도비의 일러스트레이트 파일인 ai의 경우 미리보기 까지 지원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공유하고 싶은 경우 공유 링크를 따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파일을 비공개 상태에서도 공유 링크를 아는 사람만 들어와서 다운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저도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일을 하다 보면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을 올려두고, 링크만 따서 해당 사람들에게 보내 주면 내가 작업했던 파일을 언제든지 링크를 통해 다운 받아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하죠. 예를 들어 카톡 대화방에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다른 사람들이 해당 내 파일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 해당 파일에 댓글을 작성하고 수정할수 있게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협업이 가능하죠. 





또 구글 드라이브에 설문지 만들기 기능이 있는데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어서 설문 조사를 할 수도 있죠. 깔끔하게 정리된 설문지를 해당 사람들에게 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파일을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둘 수 도 있습니다. 아마 이렇게 해두면 해당 기기에 해당 폴더나 파일이 다운로드 되는 형식이 될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진가는 아무래도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쓸 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데요. 구글 드라이브로 스마트폰을 통해서 볼 때 정말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데요. 스마트폰에서도 역시 ai 파일이나 다른 워드, ppt 같은 파일들의 미리보기가 되네요. 



* 스마트폰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이제는 카톡이나 라인과 같은 sns를 통해서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공유해버리면 되니까 따로 메일을 써서 대용량 첨부한다고 기다릴 필요도 없네요.



또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구글 프레젠테이션 파일과 같이 구글에서 만든 파일들은 구글드라이브에서 용량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파일을 올릴때 아예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구글 프레젠테이션으로 변환시켜서 업로드 시키면 용량을 줄 일 수 있습니다. 변환시키는 법은 설정에서 업로드시 변환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에도 좋고, 학생들은 학교와 집 어디서든지 자신이 필기한 내용이나 자료들을 공유하거나 열람할 수 있고, 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대로 활용한다면 그 가치는 정말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구글 드라이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서비스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다소 느리다고 하는 단점이 있고, 반면 다운로드는 그나마 속도가 나오는 편입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