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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부모교실

장애아동 통합교육 및 분리교육의 장점과 단점

by reviewer_life 201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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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통합교육 및 분리 교육의 장점과 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①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여리가지 능력,개성욥 가진 아동 또래가, 교육이나 생활 중에 영향음 주고 받으면서, 생활경험을 넓혀가는 동시에 일반아동에 의해 배우는 것이 많다.

 


② 장애아에 있어서는, 일반아동한테 여러 사지 자극을 받아, 모방함으로 언어나 사회성, 흥미 관심 등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제 능력 발달을 촉진해 갈 수 있다.

 


③ 일반아동과 사이좋게 놀게 되고, 친구 관계가 넓어진다.

 


④ 일반아동의 행동을 본받아 생활습관이 속진되고, 규칙 바른 행동을 취하게 된다.

 


⑤ 일반아동에 있어서는, 함께 배우고, 함께 생활해 가는 중에, 장애를 가진 친구를 알며, 생각하고, 자신의 태도, 원조하는 방법 등을 몸에 익힐 수 있다.

 


⑥ 지도자 자신이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장애아에 대한 지식을 넓히며, 지도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⑦ 어려움을 이겨가며 성장하는 힘이랑 도움을 주는 어린이들의 모습에 감동하며 교육의 본질을 느낀다.

 

 

 

 

 

 


2. 통합교육의 단점

 

① 집단 구성원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개개인의 능력, 특성에 따라 교육하기 힘들다.

 


② 나이가 들수록, 일반아동과 장애아와의 능력차가 커지고, 결국은 할 수 없게 된다.

 


③ 장애아를 위한 시설 미비랑 교육적 배려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소극적으로 된다든지, 정서불안을 일으킨다든지, 적응장애를 일으킨다든지 하는 수 있다.

 


④ 장애아에게 개별지도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일반아등에게 충분한 지도가 되지 못하고, 불만이 생긴다든지, 차별의식이 오히려 강하게 나타난다.

 


⑤ 일반아동의 지나친 도움을 받아, 자립심이 약해지고, 의뢰심이 강하게 되는 등 장애아 자신의 발달이 저해된다.

 


⑥ 친구들이 장애아를 조롱한다든지, 흉내를 낸다든지 약한 자를 괴롭히는 일이 있다.

 


⑦ 지도자가 장애아 지도를 위해 주의와 노력이 들어, 일반아동 지도를 충분히 할 수 없다.

 


⑧ 교사 • 지도자가 장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 지도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아를 자세히 적절한 지도가 되기 어렵다.

 

 

⑨ 일반아들과 장애아 쌍방이 적절한 지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아동 부모들의 불만이 높고, 오히려 장애아에 대한 차별의식이 강하게 생기며, 또한 마찬가지로 장애아 부모의 불만, 불신감을 더해 갈 수 있다.

 

 

 

 

 

 


분리교육의 장단점

 

1. 분리교육의 장점

 

① 장애아의 교육이 전제가 되어있기 때문에 아동의 밭달 상황이나 장애에 대한 시설 설비가 이미 되어 있고 아동에 따라 지도나 훈련을 할 수 있다.

 


② 학교, 학급의 규모가 작고, 직원 • 지도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개별지도를 중심으로 실 행 할 수 있다.

 


③ 같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 집단이니까 위화감(違和感)이 없고 장애아 동지의 또래 의식이 생기며, 자신의 장애를 의식하는 일이 없고, 자기 페이스로 활동할 수 있다.

 


④ 장애에 관한 전문직 지식과 지도기술을 가지고 있는 직원이 모여 있으므로 아동의 능력,특성에 따른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⑤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이 행하여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는 안심하고 같은 장애아를 가진 부모로서의 연대의식이 생겨서 부모의 치료교육 태도가 향상해 간다.

 

 

 

 

 

 

 


2. 분리교육의 단점

 

① 장애아뿐인 집단이기 때문에 일반아동이나 또래들로부터 자극이나 관계가 적고 장애아에 있어서는 사회성발달이 성장되기 어렵다,

 


② 장애아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해서 매우 자세히 지도가 행해지고 있는데, 그것이 오히려 과잉보호가 되어 장애아의 자주성이나 자립성 발달에 저해 된다.

 


③ 특수교육의 장은 지역사회로부터의 관계가 적어지고 또한 지역사람들과의 교류도 적기 때문에 장애아가 고립화된다든지, 특별시, 차별의식, 피차별 의식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④ 수용태도를 취한 시설 • 학교에서는 폐쇄성이 강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약화 된다.

 


⑤ 통원 태도를 취한 시설 • 학교에서는 통학에 시간이 걸리는 곳이 많고 어린이에게 정신적,육체적 부담을 주는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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