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부모교실

[육아] 보행기 사용시기 & 아기 주의사항

by reviewer_life 2015. 4. 3.
반응형

보행기 사용시기 & 아기 건강

 

보행기(a baby-walker)를 태우는 것이 좋은지, 태우지 않는 것이 좋은지 아이를 가진 엄마들이 흔히 갖게 되는 고민이면서도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유아용품 제조업체에서는 보행기에 태워 놓으면 아기가 밀고 다니느라 다리에 힘이 생겨 빨리 걸을 수 있다고 하고, 또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가려는 노력이 좋은 자극이 되어 두뇌활동을 돕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육아전문가들은 "보행기는 아기가 스스로 자신의 몸을 이동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하고, 운동발달이 뛰어난 아기는 보행기에 태워도 타려고 하지 않는다.” 고 주장하며 보행기가 아기의 운동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래도 엄마의 입장에서는 아기 돌보기의 짐을 덜어주는 기구임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기가 심심해 할 때 달래줄 수 있고 엄마가 바쁠 때 혼자 놀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에게 보행기를 태우는 문제는 근육의 발달보다는 신경계의 성숙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경계가 발달해야만 그 명령을 받아서 근육이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행기를 일찍 태운다고 운동신경과 근육 발달이 촉진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행기는 아이의 발육 정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3〜4개월 정도의 제대로 앉지도 못하는 아기에게 보행기를 사용하는 것은 몸에 무리가 생기며 좋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보행기를 타게 되므로 체형이 비뚤어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보행기를 사용하면 걷는 시기가 늦어질 수 있는데,이것은 아기가 자신의 다리를 보지 못하는 것에도 원인이 있습니다. 보행기를 사용할 때는 타는 보행기보다는 밀고 다니는 보행기가 더 낫습니다.

 

 

 

 

 

 

아기를 좀더 편하게 보기 위해 보행기를 사려면?


아기의 성장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위치고정 등 안전장치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행기를 사용할 때는 타는 보행기보다는 밀고 다니는 보행기가 더 낫습니다. 그리고 요즘 시중에 나와 있는 보행기들은 다양한 기능이 부착되어 있어 시각 및 청각과 정서발달을 돕는 것도 있고, 이유식을 먹일 때 의자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보행기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고려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행기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아기가 보행기를 타면 아직 많이 이동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아기에게서 눈을 떼서는 안 됩니다. 벽을 밀쳐 몇 발짝 가게 되면 순식간에 방 끝으로 가버리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보행기를 타다가 현관으로 고꾸라지거나 계단으로 굴러 떨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보행기를 태울 때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행기를 사용 전에 아기에게 미리 한번 타 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집에 보행기가 없다면 가게에 가서 모델 제품을 한 번 타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때 아기가 좋아하고 보행기 안에 푹 빠지지만 않는다면 보행기 타는 데는 별 문 제가 없습니다. 보행기를 처음 태우면 처음에는 가만히 있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앞쪽보다 뒤쪽으로 먼저 움직입니다.

 

보행기를 사용한다면 생후 6~8개월 정 도 되어 허리를 가눌 수 있거든 태우기 시작하며, 아이가 보행기를 밀고 다닐 정도로 다리에 힘이 생기는 시기는 생후 8〜9개월이 되어야 합니다.
 

 

 


아기의 손이 닿는 곳에 위험한 물건은 모두 치워놓도록 하고, 아기의 행동반경을 넓혀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기가 보행기에 탔을 때 가장 위험한 곳은 계단 꼭대기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보행기를 타고 계단 근처에서 마음대로 왔다 갔다 하게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 외에도 문지방, 경사가 다른 곳(카펫이나 마루로)은 가지 않게 하고 장난감, 신문지 조각 들 등 걸려 넘어질 만한 위험한 물건은 치워놓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보행기에 너무 오래 있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보행기를 타고 있는 시간은 한 번에 30분 정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 2시간 이내로만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보행기는 아기에게 인위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인데, 너무 오래 타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를 내게 됩니다. 또 아기는 일정한 시간 바닥에서 놀아야 기어 다니는데 도움이 되고 배를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기술을 배울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보행기에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