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부모교실

아기 생우유 먹일 때 주의 사항 정리해 봤습니다! [육아]

by reviewer_life 2015. 8.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이번에는 생우유 관련해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우유 먹이는 법과 적응법


아이가 돌이 지나고 적절한 식사와 병행하여 생우유로 바꾸어 주되,이때 생우유는 반드시 컵에 따라주도록 합니다. 젖병으로 생우유를 먹다 보면 아이가 빠는 것에만 익숙해져 씹는 일을 하지 않으려 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뇌발달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서도 씹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우유를 컵에 따라서 아이가 한 모금씩 우물우물 씹어서 먹도록 훈련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우유를 먹일 때 되도록이면 젖병으로 빨리지 말고 빨대가 달린 컵이나 보통 컵에 따라서 하루 2~3컵 정도 먹이는 것이 적당합니다. 젖병으로 우유를 빨면 아이가 빠는 것에만 익숙해져 씹는 것은 싫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11개월이 되면 아이들이 먹는 분유량을 400~500cc정도로 맞춥니다. 분유보다는 이유식이나 밥 같은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해주며 떠먹이는 음식의 양을 늘려나갑니다. 이러한 고형식에 대한 적응훈련을 제대로 해야 유아식을 무리 없이 시작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생우유를 먹지 않게 됩니다.



돌 무렵부터 생우유를 시작하는데,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하루 총 수유량 중 분유와 우유의 비율이 7:3이 되도록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장이 민감한 아이라면 분유 대 우유가 9대 1의 비율로 생우유의 양을 아주 적게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분유와 우유의 비율을 7:3에서 5:5, 3:7 정도로 조절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7:3에서 3:7로 옮겨가는 기간은 보통 1~3개월 정도면 됩니다. 만약 아이가 생우유를 먹으면서 설사를 하거나 혈변을 보는 등 생우유에 잘 적응하지 못하면 당분간은 분유를 7정도의 비율로 먹이면서 생 우유의 양을 늘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밥을 주식으로 하고 생우유는 보조식품으로 먹게 합니다. 아이의 식생활이 우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균형 있게 먹이도록 해야 합니다.









생우유를 먹일 때 주의해아 할 점


생우유가 다른 음식보다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기는 하지만 아기 성장에 필요한 철분,비타민C,섬유소가 부족합니다. 만약 아기가 생 우유만으로 배를 채운다면 이런 영양소들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 이나 변비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아기의 주식으로는 밥을 주고 우유는 어디까지나 '보조식품’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생우유에 철분이나 비타민, 섬유소가 부족하다고 해서 아이에게 이러한 영양소가 든 음식만을 많이 주기보다는 곡류, 생선이나 육류, 채소, 과일, 지방 등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우유는 상온에서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꺼내서 바로 먹이는 것보다는 꺼낸 다음 10분정도 두었다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1. 철 결핍성 빈혈


철 결핍성 빈혈은 생우유를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일찍부터 분유대신 생우유를 먹인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심해진 다음에야 병원을 찾는 아기들이 많습니다. 안색이 창백하고 밥 을 잘 안 먹고 보채며 잘 운다면 빈혈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철분은 우리 몸속의 피를 만들고 각종 효소의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철분이 우리 몸에 부족하게 되어 빈혈이 생기게 되면 맥박이 빠르고 숨이 가쁘며,위장의 흡수 능력이 떨어지고,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어 아이가 늘 감기에 걸리거나 기운이 없어합니다.



숨이 가빠지거나 기운이 없어 보이면 상당히 심각한 지경입니다. 흙이나 종이 등을 집어먹는 아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우유를 먹는 시기에도 아이가 편식하지 않고 여러 가지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하고,생우유를 먹이는 시기도 돌 이후에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변비


유아 변비 환자의 대부분은 의외로 이유식을 제대로 하지 않아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고,돌이 지난 아이들은 생우유를 너무 많이 먹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루 생우유 섭취량을 200~300cc로 줄이고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이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변비를 치료한다고 요구르트를 하루에 몇 통씩 먹이는 엄마들도 있는데 아이들이 요구르트를 많이 먹으면 다른 음식을 먹지 않아 섬유질 섭취가 줄어들게 되므로 변비 해결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먹일 때도 녹즙기나 주서기에 갈면 섬유질이 파괴되어 소용이 없으므로 강판에 갈아서 먹이거나 잘라서 씹어 먹이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이 발생하면 잘 먹지 않게 되고 잘 먹지 않으니까 빈혈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으로 인해 아이의 성장 발달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식습관이 액체 음식으로 고정화되어 우유로 배를 채우다 보면 더욱 밥을 먹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돌이 되면 우유를 간식으로 조금씩 주면서 주로 밥이나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우유는 아이가 고체 음식을 못 먹을 때나 간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젖병을 오래도록 빨면 턱 모양이 바뀔 수도 있으며,충치나 부정교합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젖병을 지나치게 오래 빨면 중이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 젖병을 오래 빨면 의존심이 증가하고 고집이 세어지고 버릇이 나빠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