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정보] 담배를 끊는 7가지 방법

by reviewer_life 2014. 7. 10.
반응형

[건강정보] 건강하게 담배를 끊는 7가지 방법


 

`술'은 끊겠는데 `담배'는 끊기 어렵다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보다 니코틴 중독은 더 심한 것 같습니다. 담배는 사람들이 즐기는 기호품의 하나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담배를 피우는 성인 남자가 많습니다. 청소년 흡연 역시 굉장하지요. 흡연을 마치 성인이 되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할 통과의식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고, 미디어에서도 영화나 광고들을 통해 멋있는 것으로 표현된 경우가 많아서 많은 아이들이 담배를 몰래 몰래 사서 피우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제 길거리나 공공장소, 식당, 피씨방, 당구장 등 사람이 많은 곳은 법률적으로 피우지 못하게 만드는 등 많은 규제가 만들어 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버스를 기다리는 정거장에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이곳 역시 불법이지요.

 

버스터미널이나 기차역에서도 흡연 구역이 따로 정해져 있어서 지정 건물 안에서만 피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답답한 곳에 앉아서 뻐끔 뻐끔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보니 참 안스럽지만 그래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이런 불편함 속에서 또 담뱃값도 올린다는 소문도 돌고, 이런 와중에 많은 분들이 담배를 끊으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 불편한 진실일까요…..

 

그러면 어떻게해야 성공적으로 담배를 끊을 수 있을까요?

 

 

첫째,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기부여는 무슨 일을 하든 가장 먼저 디뎌야 하는 디딤돌이지요.

담배는 단순한 기호품이 아니라 해로운 약물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필요합니다. 담배는 흡연자 자신에게는 일종의 약물중독과 같습니다. 자신의 건강을 파괴하고 경제적 손해를 입힙니다. 미국의 학협회에서는 담배를 마약과 같이 불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 담배는 가족의 건강을 해치는 오염원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남편을 가진 아내는 폐암,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30%나 더 높다는 사실! 담배를 피우는 아버지를 가진 아이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더 증가하고 합병증으로 입원 할 확률도 2~3배 증가합니다. 폐기능이 떨어지고 천식도 악화됩니다. 담배가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백해무익하다는 사실을 얼른 깨닫고, 이를 끊겠다고 생각하는 동기부여!! 오늘 꼭 해보세요!!

 

 

둘째, 담배를 끊을 수 있는 기회를 잘 이용합시다.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있습니다. 기관지염, 십이지장궤양, 고혈압 등 담배와 관련이 있는 병을 앓게 되면 이때를 기회로 담배를 끊자고 결심합시다.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하면 전화위복이 될수 있습니다.

 

 

셋째, 결심을 굳게 하고 금연일을 정합시다.

 흡연이 약물중독이기는 하지만 굳은 결심만 있으면 금연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심을 하면 즉시 `금연일(담배를 끊는 날)'을 정하고 잘 보이는 곳곳에 붙여 둡시다. 금연일은 대개 7~10일 후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뒤로 잡으면 마음이 흐트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많은 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금연일을 잡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 중요한 일이나, 시험이 있다면 조금은 뒤로 미뤄두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넷째, 담배를 끊는다는 사실을 여러 사람에게 알려야 합니다.

담배를 끊는 데는 반드시 주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히 가족의 도움은 필수적입니다. 금연에 실패하면 창피할까 봐 주위에 말을 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행동입니다. 가끔 금연을 방해하는 몰지각한 동료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도 있습니다. 꼭 꼭 기억할 사실은 한 번에 담배를 끊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는 사실입니다. 금연에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은 여러 번에 걸친 실패를 경험한 후에 성공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다섯째, 금연을 위한 환경조성이 필요합니다.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물건, 즉 재떨이,담배, 라이터 등을 아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라이터를 떼어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담배를 끊은 후에는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회식입니다. 이 때는 술을 먹게 되고,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가 커지게 되는데 할 수 있다면 금연 후 2~3주간은 이런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금단증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금단증상은 담배를 끊은 후 나타나는 불안, 초조함, 집중력장애나 불면을 말하는데 이런 증상은 중독이 심할수록 더 크게 나타납니다. 금단증상은 금연 후3~4일에 가장 심해지고 2~3주 후면 없어집니다. 그러니 이 기간 동안만 이런 증상을 잘 조절하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은단 씹기, 무가당 껌씹기, 찬물 마시기, 양치질 등도 도움이 됩니다.

 

 

일곱째, 약물사용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금단 증상이 심한 경우에 이를 완화시켜 주는 약품으로 피부에 붙이는 니코틴패치와 니코틴 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이 약물은 적은 양의 니코틴을 공급해 주어서 금단증상을 완화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이 약물에 대한 과신은 금물입니다. 이런 약물들은 자동적으로 담배를 끊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약간 도와 줄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심장질환이 있거나 임신 중에는 사용해서는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