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유초등부설교

삼위일체 하나님을 예배해요!_마태복음 3장 16-17_유초등부 어린이설교

by reviewer_life 2014. 3. 8.
반응형

삼위일체 하나님을 예배해요!_마태복음 3장 16-17_유초등부 어린이설교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우리가 믿는 - 절대적 진리(불변하는 진리)

[ 우리 믿음의 본질들 (1) ]

Q.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A.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습니다.

 

도입 : 미스테리, 신비, 우리가 모두 없는 것들에 대하여.

여러분, 세상에는 우리가 도저히 이해할 없는 일들이 정말로 많이 있습니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라고 하는 것. 저한테는 미스테리입니다. 저는 이것을 도저히 수가 없습니다.

 

xⁿ+yⁿ=zⁿ :n이 3이상의 정수일 때, 이 방정식을 만족하는 자연수 x,y,z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없다고 하는 중에 사람의 마음이 있죠? 어제와 다르게 변하는 마음도 도저히 없는 미스테리가 아닐까요? 또 가장 친한 친구도 마음을 완전히 없죠?

 

자, 그렇다면 창조주 하나님은 어떨까요? 우리는 옆에 있는 친구 마음도 없는데, 하나님에 대해서 완전하게 이해하고, 말로 그분을 설명할 있을까요? 절대로,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우리는 하나님을 완전하게 이해할 수도 없고, 다 수도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예배드리고 섬기고 있는 하나님은 신비하신 분이세요.

 

성경에는 하나님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는 있도록 가르쳐 주고 있어요. 하나님은 사랑이시고,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하나님은 자비로우시고, 동시에 의로우셔서 죄와 불의를 미워하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통해서 있게 해주셨어요. 그런데 이런 하나님의 많은 특징들 중에서 아마 제일 어려운 중에 하나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부분일거예요.

 

하나님에 대해서 잘못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있었어요.

1) 삼신론 분리되어 있는 세명의 신이 다스린다고 잘못 이해한 경우

2)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닌 인간으로 보며, 성령님은 인격적인 존재가 아닌 힘으로 보는 경우(양자론)

3) 구약에는 성부 하나님, 신약에는 성자 예수님, 현대에는 성령님의 모양으로 존재하셨다고 보는 경우, 시대마다 다른 모양으로 존재하셨다고 보는 경우이다.(양태론)

 

삼위일체가 무엇이죠?

하나님은 삼위하나님이 한분으로 존재하는 분이세요. 이것을 우리는 삼위일체라고 불러요.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 셋이 몸으로 이루어져 있는 한분 하나님을 뜻하는 것이 삼위일체라는 말이에요. 성부 하나님은 성자나 성령이 아니고, 성자 예수님은 성부나 성령이 아니고, 성령 하나님은 성부나 성자가 아니세요.

하나님은 한분이신데, 한 안에 성부, 성자, 성령의 위격으로 존재하시는 분이세요. 성부, 성자, 성령님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완전한 하나님이세요. 셋으로 나타나지만 셋은 한분이세요. 삼위일체의 교리는 이해할 없을 정도로 어렵습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이해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라 믿으라고 주신 것이기 때문이에요.

 

삼위일체라는 말은 어디서 찾을 있죠?

사실 성경책에는 정확하게 삼위일체라는 단어를 찾을 없어요. 하지만 성경을 읽다보면 하나님이 성부와 성자 성령이 함께 나오거나 함께 일하시는 것을 찾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성경을 연구했던 많은 사람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이해할 있었어요. 삼위일체는 교회가 처음 세워졌을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내려온 중요한 교리에요. 그래서 우리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예배드리고, 성령님을 하나님으로 예배드릴 있는 것이에요.

 

하나님은 한분이시다.

신명기 6장 4절에서 "....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라고 말씀하고 있어요. 이사야서에도 (45장 5절) "나는 여호와라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밖에 신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로마서 3장 30절에도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God is one.), 디모데전서 2장5절에도 "하나님은 하나이시오(There is one God.)"라고 나와 있어요.

 

한분이시지만 삼위로 존재하신다.

창세기 1장 26절에 보면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고 계세요. "우리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여기서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의"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어요.

 

다른 예는 오늘 읽은 말씀에 있어요. 예수님이 세례 받으실 때, 삼위 일체 하나님이 함께 일하시는 장면을 있어요.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 3:16-17) 성부 하나님은 무엇을 하고 계시죠? 말씀을 하고 계세요. 성자 예수님은 세례를 받고 계세요. 마지막으로 성령 하나님은 성자 하나님, 그러니까 예수님 위에 임하셨어요.

 

그리고 다른 삼위일체를 있는 부분으로, 마태복음 28장을 보면 있어요.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시면서 파송하실 때에 이렇게 명령하고 계세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 28:19) 세례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받는 것이라고 나와 있어요.

대표적으로 가지만 찾아봤는데 외에도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 하나님으로 나오는 경우를 계속해서 찾을 있어요.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각자 어떤 역할을 하실까요?

삼위일체의 세분은 모두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으시고, 서로 구별되는 분이세요.

 

성부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셨어요. 내 이름을 먼저 아시고, 구원하시려고 나를 선택하셨고, 나를 위해 예수님을 땅에 보내주셨어요.

성자 예수님은 하나님 이시지만 나를 위해 땅에 오셨어요. 그리고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어요. 예수님의 보혈로 나는 죄씻음을 얻게 되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어요.

성령 하나님은 안에 계시면서 이런 사실들을 믿을 있게 주시는 분이세요.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고, 성경의 말씀들을 깨달을 있는 능력을 주시고, 예수님을 믿을 있게 주시는 분이세요.

 

우리는 오늘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바빙크라는 사람은 "삼위일체 교리는 기독교의 중심이다."라고 말했어요.

삼위일체의 교리가 없이는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할 없고, 우리가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지도 제대로 없게 되요. 또 삼위일체 하나님을 모른다면 우리는 제대로 예배도 드릴 없어요. 우리의 예배는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드려져야 되요. 우리가 외우고 있는 사도신경에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이 나오죠?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예배 하나님께서 우리의 예배를 기쁘게 받아주세요. 우리 친구들이 계속해서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예배드리며 살아갈 있기를 축복합니다.

 

 

-------------------------------------------------------------------------------------------------------    

  1) 하나님에 대하여

  •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우주의 주관자, 통치자이시다.
  • 삼위 하나님으로 존재하며, 세분은 권세와 영광이 동등하며 한분이시다. (삼위일체)
  •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2) 그리스도에 대하여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고, 하나님과 동등하며 인간으로서 없는 삶을 사셨다. -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돌아가셨고, 죽은 가운데서 부활, 영광중에 하늘에 오르셨고 만주의 주로써 재림하실 것이다.

     

    3) 성령에 대하여

    - 하나님, 예수님과 동등한 성령 하나님.

    - 인간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필요함을 깨닫게 해주신다.

    - 그리스도인들 안에 내주하시며 성도들이 살아갈 능력과 옳은 일을 있는 능력을 주신다.

    - 각 성도에게 은사를 주신다.

    매일 우리는 성령의 충만 안에 사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 우리 믿음의 본질들 (2) ] --------(일치 되어야 부분)

    Q. 우리는 무엇을 믿습니까?

    A.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음을 믿습니다.

     

    4) 성경에 대해서

    성경은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성령의 초자연적 인도 아래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영감을 받아 오류가 없다.

  •  

  • 5)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

  • 최고의 피조물, 선을 행할 능력, 불순종과 타락으로 선을 행할 능력이 사라짐.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 되어짐.

     

     

     

     

    [ 우리 믿음의 본질들 (3) ] --------(일치 되어야 부분)

     

    6) 구원.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며, 믿음으로 영생이 시작된다.

    7) 영원한 보장

    구원은 영원히 보장된다. 영원한 보장은 하나님의 은혜와 우리를 지키시는 그분의 능력에 근거한다.

    8) 영생에 관하여

    영원히 존재, 영원히 사망함

     

     

     

     

     

    [Guide line]

    본질적인 믿음 일치를 추구

    비본질적인 믿음 포용을 추구

    우리는 사랑을 추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