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원리
1) 전통사회 한국
(1) 가문중심(부모교육 원리)
① 개성존중 보다는 가문이 원하는 인간상 확립에 목적을 둠
② 자립심을 기르는데는 소홀, 자녀들의 선택의 기회를 뺏음
③ 자녀들의 의견 반영X
④ 자녀들의 자기 주장 X
*유교전통사회에서 어머니는 복수일 때가 많았음.
-친모, 유모, 자모(가르치는 역할) / 다양한 구조(특성화 어머니) 바람직하지는 않았다.
(계모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전통적으로 그렇게 이어져 왔기 때문)
(2) 자녀의 사회화를 위한 부모교육
≫사회화 - 가문 안에서의 가치관 확립(교류 확립)
① 어머니의 역할 - 가속화
할머니의 역할 - 브레이크(가속화 차단 역할)
; 균형을 통해 아동들이 평온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었다.
cf) 소아원형 탈모증- 스트레스(현대아동 문제)
어머니와 할머니의 균형이 중요한 역할 감당했다.
2) 서양의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1) 좋은 어머니 (전통 사회에서)
① 집에 있으면서 가사의 의무를 수행하는 어머니
② 자녀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어머니
③ 자녀 규칙적 습관이 생기도록 훈련시키는 어머니
④ 자녀를 훈육 보상 명령하며 엄격히 가르치는 어머니
⑤ 도덕 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을 형성하는 어머니
(2) 좋은 아버지
① 항상 옳고 강한 아버지
② 자녀를 개체로 인정하지 않고, 자녀의 미래를 아버지가 생각했었다.
③ 자녀를 착하게 만드는 데만 관심을 쏟음
- 착한 아이 신드롬은 아이가 내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자란다.
④ 자녀를 위해 일하고, 자녀를 위해 무엇인가 주는 것을 강조하는 아버지
⑤ 아버지가 설정한 목표를 자녀가 수용 성취하는데 관심 가짐
⑥ 자녀가 순종하기를 요구함
⑦ 부모 됨을 사회, 종교에 대한 의무감으로 여기는 아버지
3) 동서양의 부모교육 원리의 비교
(1) 동서양의 공통점
① 가부장적ㅇ니 가정환경
② 유모에 의한 교육
③ 공포심을 조장하는 양육태도
④ 남아선호적인 양육방식
(2) 동서양의 차이점
① 서양보다는 동양이 아이들에게 관대
② 동양에서는 ‘태교 교육’이 발달(서양은 20C 이후)
③ 서양-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독립심 고취에 초점
동양- 복종과 순종을 통한 ‘도리’에 초점(ex. 자녀의, 아내의 도리)
*동양 양육 방법- 가문중심, / 서양 양육 방법 - 부부중심
2. 현대부모의 교육 원리
1) 현대부모의 특징
① 경제수준의 향상
② 교육 수준의 향상
③ 부모 권위의 손상
④ 자녀 양육 모델의 부재
⑤ 더 나은 자녀에 대한 기대치 상승
⑥ 부모들의 기대
⑦ 아동 전문가들에 의한 혼란
⑧ 부모 권리와의 갈등
2) 일반적인 부모교육의 원리
① 양육의 기능 - 의식주에 해당하는 상호작용, 심리적 채움
② 통제의 기능 - 사회와 작업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3) 바람직한 현대부모교육의 원리
① 인성 교육 - 말로 되는게 아니다. 롤 모델이 중요
② 진실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
③ 체계적 과학적 지도(필요)
④ 이웃 아이에 대한 관심
⑤ 부모의 자신 있는 태도
⑥ 부모의 정서적 성숙성(일관성 태도와 밀접관계)
** 대중매체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① 부모의 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을 준다. (기독교 가치관-세속적 가치관)
② 부모의 TV 시청 - 그대로 자녀의 본보기 - 책보는 롤 모델 필요
③ TV 시청 시간 많음 - 대화 결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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