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2. 부모교육의 철학적 기초
“자녀는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히 행복한 삶을 살 목적으로 태어났다.” -코메니우스-
이론과 실제가 잘 조화되는 그의 방침, 힘든 유년기(12세 편부, 13세 편모, 30년 전쟁 겪음)
아이의 됨됨이 → 부모의 됨됨이
1. 코메니우스
1) 교육목적;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것.
인간 생활의 세가지 분류
태내생황-지상생활-천국생활
“요당“ ”지당” / “천당”
요당과 지당에서의 세가지 준비
① 지적인 도약 : 사물을 제대로 알기 위해
② 도덕적 도약 : 만물과 자신 스스로에게 지배자 역할
③ 종교적 도약 : 모든 것을 하나님께 귀결시키도록 하기 위해
2) 교육 내용(가르침)
(1) 사물(을 통해서 가르치기)
(2) 사물의 모사품(조각, 그림)
(3) 일반적인 책(하나님의 책, 일반책, 교과서)
3) 교육 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
① 자연현상은 적당한 시기가 있다.
② (자연은 항상)형태를 만들기 전에 재료를 준비한다.
③ 자연 활동은 내부에서 발전한다.
④ 비약하지 않고 한 걸음씩 전진한다.
2. 로크
1) 교육목적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
→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길러주는데(목적을 둠)있다.
2) 교육 내용
(1) 체육론 : 인간의 건강한 정신은 ← 경험(에서 온다.) ← 건강한 신체가 있을 때 올바른 경험이 있다.
(2) 덕육론 : 단련주의 - 훈련(이 필요) ① 아동은 부모에게 순종하는 훈련(이 필요)
② 자기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훈련
③ 예절은 체벌을 통해서 X, 신뢰와 존경심을 통해
(3) 지육론 - 사색(자연을 사색)을 통한 지식 함양
3) 로크의 교육 방법
(2) 감각
(3) 추리
이상의 3단계를 거쳐 학습이 이루어진다.
3. 루소(산후열로 모친사망, 10세 부친상, 상처...)
(1) 교육의 목적
자연인으로 육성(자연인- 인간이 죄를 짓기 전의 온전한 모습)
자연적 교육- 성선설(주장); 환경이 인간을 왜곡시킴.
-환경; 왜곡
부모교육의 중요성(결국 부로를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자연인 육서을 위해..
(2) 교육의 내용
자연에 따르는 교육- (자연적 성품)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3) 교육 방법
구속X(구속이 제일 나쁜 교육 방법이다.), 자연적으로 자라게 하는 것이 교육의 열쇠이다.
단 부모가 방임자가 되면 안되고,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4. 페스탈로찌(스위스 취리히태생, 의사 부모 슬하, 신학 수학 중 루소의 영향으로 법률공부)
(1) 교육의 목적
심성교육- 덕, 지, 체의 조화로운 개발
(2) 교육의 내용
수: 계산, 수학, 형(形)(도화, 습자, 측량), 언어(말하기, 쓰기)
(3) 교육 방법 : 합자연의 교육 원리- 감각 + 정신의 이중적 구성물 자연을 볼것,
①자발성의 원리
②조화의 원리
③방법의 원리(수, 형, 어의 기본됨)
④직관의 원리(직관에서 비롯)
⑤사회의 원리(“환경은 인간을 만들고 인간은 환경을 만든다.”-페스탈로찌)
⑥노장의 원리(노동에 의해 배워가게 함)
5. 러셀(1차대전 겪으면서 교육에 투신)
(1) 교육관
성격은 6세 이전까지 완성되도록 하는게 필요 - 대부분 80%이상이 4세에 형성
- 객관적인 교육의 필요성
(2) 인간관
본능과 심성, 정신의 조화된 모습
(3) 아동관
아동은 (조기교육이 반드시 좋은게 아니지만) 교육이 빠르면 빠를 수록 효과적이다.
6. 듀이(실용주의)
(1) 교육 사상의 배경
①실용주의철학
②다윈의 진화론
③과학적 방법론
(2) 교육에 대한 정의
①교육은 성장이다. 부모가 성장않으면 자녀도 성장X
②교육은 생활이다.
③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다.
④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다.
(3) 교수 방법론
-문제 해결 학습 이론이다.
(4) 교육 철학
경험주의 교육사상
7. 몬테소리(이탈리아, 여의사, 최초의 이태리 여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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