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성경자료

유초등부/중고등부 성경학교/수련회 성경공부_게으름

by reviewer_life 2014. 6. 24.
반응형

유초등부/중고등부 성경학교/수련회 성경공부_게으름

 

1장 게으름이란?

 

1) 게으른 어린이는 많습니다.

2) 어린이들이 게으른 첫 번째 이유는 목표가 없는 생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3) 어린이들이 게으른 두 번째 이유는 세상 문화가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4) 예수님을 믿고 사랑하는 어린이는 게으르지 말아야 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내 주변에 게으른 어린이들이 많은가요? 그 친구들은 무엇 때문에 게으른 것일까요?

2) 내가 게으른 사람이라면, 나는 무엇 때문에 게으를까요?

 

 

2장 어린이들의 게으름

 

1. 인터넷

1) 지금은 컴퓨터 시대입니다. 컴퓨터가 없고, 인터넷이 안 되는 집은 없습니다.

2) 인터넷은 좋은 정보도 얻고, 친구들을 사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입니다.

3) 인터넷이 어린이들에게 해로운 이유 첫 번째는 인터넷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인터넷에 중독이 되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4) 어린이들이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시간을 정해 놓고, 모두가 볼 수 있는 장소에서 하는 것입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는 하루에 인터넷을 몇 시간이나 하나요?

2) 인터넷 때문에 다른 일을 못한 적이 있었나요?

 

 

2. 친구

1) 어린이들에게 친구는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2) 나의 시간을 헛되게 뺏는 친구는 나를 게으르게 하는 좋지 않은 친구입니다.

3)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믿는 친구를 사귀어야 하며, 사랑으로 충고해 주는 친구를 사귀어야 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내가 사귀는 친구는 나를 게으르게 만드는 친구입니까? 부지런하게 만드는 친구입니까?

2) 나는 나의 친구에게 사랑으로 충고해 주는 친구입니까?

 

 

3. 잠

1) 잠은 하나님의 선물로서 잠을 안 자는 사람은 없습니다.

2) 잠은 사람들이 게을러지도록 만드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3) 건강에 따라 잠의 양을 정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많이 자는 것은 게으름입니다.

4) 언제나 부지런하셨던 예수님을 생각하며, 잠에 대한 게으름을 이겨야 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는 하루에 몇 시간이나 잠을 자나요?

2) 나의 잠자는 시간은 지나친가요? 적당한가요?

 

 

4. 텔레비전

1) 텔레비전을 보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르게 됩니다.

2) 텔레비전을 자꾸 보면 계속계속 보고 싶어집니다.

3) 정해진 시간에 텔레비전을 보고, 건전한 프로를 보아, 나의 삶이 균형잡힌 삶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내가 제일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2) 텔레비전을 보지 않고 하루를 보낸다면, 불편한 점은 무엇이고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3) 텔레비전 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워 봅시다.

 

 

5. 공부

1) 분명한 목표 없이 하루를 살아가는 것도 게으름입니다.

2) 분명하고 올바른 목표가 없는 열심이라면 공부도 게으름일 수 있습니다.

3) 부지런하게 공부하려면 예수님을 만나 분명한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4) 내가 공부하는 이유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는 공부할 때, 집중해서 공부합니까?

2) 내가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공부합니까?

 

 

 

3장 게으름에 대해 알고 싶어요!

 

1. 게으름 나무의 뿌리-싫증, 자기 사랑

1) 게으른 까닭은 분명한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나아지는 것이 없는 것은 게으름 때문입니다.

3) 내가 원하는 것만 열심히 하는 것도 게으름입니다.

4) 이런 게으름이 내게 있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나만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에게 이 세상에서 사는 분명한 목표가 있습니까?

2) 내가 원하는 일을 열심히 합니까?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열심히 합니까?

 

 

2. 게으름 나무의 몸통과 가지

1) 게으른 사람은 자기 욕심에 따라 일합니다.

2) 게으른 사람은 하나님의 일과 내 일을 나누어 생각합니다.

3) 게으른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것만을 하며, 원하지 않는 것은 소홀히 하고, 나중에는 아예 안하게 됩니다.

4) 자기가 원하는 것만 하는 게으른 사람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멀어지게 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는 하나님의 일과 내 일을 따로따로 생각하는 사람입니까?

2) 혹시 나는 하나님과 사이가 멀어진 사람이 아닙니까? 생각해 봅시다.

 

 

3. 게으름 나무의 무성한 잎

1) 게으른 농부의 밭은 언제나 거친 풀과 잡초가 많습니다.

2) 게으른 사람은 정성이 없기 때문에 실수가 많습니다.

3) 최선을 다해 일하는 사람은 일을 잘할 수 있는 지혜를 얻습니다.

 

*생각해 봅시다.

1) 정성을 기울이지 않고 덤벙거리다 큰 실수를 하고 후회한 적은 없습니까?

2) 나는 일을 대충 대충 하는 사람입니까? 최선을 다해 하는 사람입니까?

 

 

4. 게으름 나무의 열매

1) 게으른 사람은 부정직하게 살아갑니다.

2) 부정직하고 게으른 사람은 처음에는 쉽게 살아가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어렵게

살게 됩니다.

3) 게으른 사람은 자신에게 일을 시키는 주인에게 고통을 줍니다.

 

*생각해 봅시다.

1) 나의 게으름 때문에 부정직한 적은 없었나요?

2) 나의 게으름 때문에 부모님이나, 선생님, 혹은 친구들이 힘들게 된 적이 있었나요?

 

 

 

4장 하나님! 부지런하게 살겠어요!

 

1)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는 게으른 사람을 보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2)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는 하나님을 만나,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3)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부지런하게 살아야 합니다.

4) 게으름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예수님을 제대로 믿는 것입니다.

 

*생각해 봅시다.

1) 게으름에 대해 무엇을 알고, 느꼈나요?

2) 예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부지런한 삶을 살기 위한 계획을 세워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