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책 읽기! 다시 독서를 시작하자!

by reviewer_life 2018. 1. 16.
반응형

독서의 어려움은 미디어 및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당면한 과제입니다. 책읽기가 힘든 이유는 거기에서 재미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드라마와 영화, 음악, 스마트폰 게임과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SNS 등 수 많은 재미가 이미 자신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이니다. 


 

스마트폰과 게임과 뉴스와 미디어, 영화, 잡지가 넘쳐나고, 인터넷 홍수 속에서 살아가면서 고요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점점 힘들어집니다. *독서는 혼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주하지 않고 조용한 가운데 책을 읽어야 합니다. 그러나 환경은 그렇지 못합니다. 조용히 쉬고 싶을 때도 수 없이 많은 카톡이 오고 갑니다. 수없이 많은 어플들이 나좀 봐달라고 메시지를 날려보냅니다. 분명한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한 환경은 이미 책을 읽기 쉬운 환경이 아닙니다. 

* 함께 하는 독서도 있습니다. 함께 독서하며 생각을 나누는 것도 무척 유용하고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는 책에 대해서 막연한 기대감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책을 읽는 재미와 맛은 모르고, 그것이 좋은것, 유익한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직접 책을 들고 읽을 적극적 행동까지 이어지지 못합니다.  책을 읽으면 좋은데, 책 읽기가 주는 유익을 막연히 알고 있지만 쉽게 시작하지 못한다.



또 어떤 때에는 나도 모르게 여러권의 책들을 구입하지만 어느새 책장만 장식하고, 한번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책이 주는 즐거움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책들은 고스란히 이사할 때의 골칫거리로 전락하여 폐지 수거 리어카에 실린채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책 읽기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는 워밍업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워밍업이 무엇입니까?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몸을 준비 시켜 주는 것입니다. 몸을 서서히 달구어 놓아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자신이 읽을 수 있는 가장 쉬운 책부터 시작해보라는 것입니다. 얇은 책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 부터 시작해봅시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독서를 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간다 그러면 "몸이 먼저다"와 같은 책으로 부터 시작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E-Book(이북)으로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북의 장점은 쉽게, 어디서나, 언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커피숍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고, 화장실, 전철, 버스, 심지어는 운전하는 중에도 이북을 읽을 수 있습니다.(음성지원 서비스, TTS 읽어주기 기능 활용)

* 화장실에서의 독서는 권면하지 않습니다. ^^* 잘못하면 치질 걸립니다!

 


우리가 언제나 손바닥 안에 쥐고 살아가는 스마트폰이 책과의 연결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간단한 게임과 즐길거리와 가십으로 시간을 보내는 무의미한 시간에서 벗어나, 자신을 돌아보고 세상의 이치를 알게 하는 유의미한 시간으로 연결해주는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얇은 책 한권, 짧은 한 문장을 읽더라도 그것은 충분히 우리 마음과 영혼을 살찌우는 양분이 되어 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알라딘 이북을 사용해서 꾸준하게 읽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기계발 분야와 시간관리, 정리의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주로 이북이나 중고도서로 세가지 영역의 책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북으로는 조금 가벼운 책들 위주로 구입해서 보는 편입니다. 

* 가족의 경우 한 개의 아이디를 이용해서 책을 구입하고, 각자의 스마트폰으로 그 아이디로 접속해서 이북을 보면 더욱 좋습니다. 나의 배우자의 경우 육아관련 이북을 주로 구입해서 이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구입은 제 아이디로! ^^* 이북의 장점은 내 아내의 폰으로도 내 아이디를 이용해서 알라딘 이북에 접속해서 책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잠못드는 밤,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통해 책을 보고, 아침에 시간이 남을 때에도 이북으로 책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눈이 피로한것 빼고는 정말로 만족합니다. 특히나 재미있는 책을 만나게 되면 단숨해 그 책을 읽어 나가기 때문에 독서를 습관화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육아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도구라 생각이듭니다. 아이들이 잠들고 나서 자신도 잠자리에 들지만 잠은 오지 않고, 수많은 복잡한 생각과 인터넷 sns세상을 돌아다니며 헛된시간을 보내지 않고 유아관련 전문서적들을 탐독하며 이 아이를 어떻게 키울까 도움을 얻고 고민을 해결하고 다음 날 아침부터 적용해 보는 겁니다.



이렇게 이북이나 가볍고 관심이 가는 재미있는 책으로 한권 두권씩 정복해 가는 책들이 쌓이다 보면 독서에 대한 관심이 생깁니다. 그 때부터 독서와 관련된 책을 읽어 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별히 쉽게 그리고 가치 있게 도전해 볼 만한 책으로 독서천재가 된 홍팀장이나 생산적 책읽기 50 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기에 가미하여 유투브를 통해 독서관련 컨텐츠를 찾아서 책읽는 방법이나 동기부여를 꾸준히 받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특별히 이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왜 그동안 책을 멀리했던가 후회하는 마음이 밀려오게 됩니다. 그러면서 좀더 적극적이고 계획적인 책읽기에 한 발 들어설 수 있게 됩니다.

* 계획적인 책읽기에 도전하려면 기록의 중요성을 배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3p바인더의 독서경영 시스템을 이용하고, 또 독서관련 네이버(Naver)나 다음(Daum)카페에 가입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책읽기를 계획하는지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박상배: 본깨적의 저자, 이지성: 리딩으로 리드하라, 안상현:  생산적 책읽기 ... 등등의 저자들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려 있는데, 개인적으로 동기부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알라딘중고서적을 활용하여 좋은 책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새책에 비해 중고서적은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팔립니다. 내가 구입한 어떤 책의 경우 좋은 저자에 좋은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900원에 불과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중고 서적 구입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흥미 있는 주제의 책을 좀더 가벼운 마음으로 구입해봅시다! (구하고 찾고 두드리면 열립니다! ^^)



그리고 또 중요한 점은 책 읽기 즉 독서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계속해서 리마인드 해야 합니다. 한 권의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해서 정리해 두지 않으면 망각의 블랙홀 속으로 다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을 노트하고, 생각하고 깨달은 부분도 조금씩 첨삭해서 관리를 해주면 나중에 자신만의 자료가 됩니다. 

* 특별히 독서의 스페셜리스트들은 자신만의 업무와 관련된 독서를 통해 이런 식으로 자료를 관리하고 그것을 자신만의 노하우로 발전-승화시켜 나갑니다. 



이렇게 적극적인 독서를 하다보면 사고력이 넓혀지고, 생각하는 영역이 다양해지고, 깨닫는 부분이 더욱 많아집니다. 그러면서 삶의 희열이 느껴집니다. 이전에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재미 뿐만 아니라 나 스스로 극복하지 못했던 문제들에 대해서도 고민하면서 하나씩 내 삶을 조정해 가고, 해결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책은 삶을 바꾸는 힘이 있고, 변화의 작은 시작점은 지금 바로 한 권의 책을 손에 잡는 것입니다. 내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이 나를 읽어서 삶을 변화시켜 가는 것, 이것을 당신도 누릴 수 있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