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폐증의 증상_대인관계의 장애 : 유아기와 10세경의 특징

by reviewer_life 2015. 5. 22.
반응형

자폐증의 증상

 

1. 대인관계의 장애
자폐증아에 있어서 가장 큰 특징은 대인관계의 장애이다. 많은 연구자가 「감정적으로 친한 관계의 결여」라는 말을 써서 설명하고 있다.

 


 <유아기 특징>

 

① 주변 사람들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 없고, 전혀 무시하는 듯한 행동, 혹은 그것을 피할려고 하는 반응이 보인다.

 

② 자극을 주고 있는 사람의 존재를 몰라서가 아니라 단지 사람으로 알지 못하는(인지장애) 점이 보이며 자폐성이 한층 두드러진 아동은 모친조차도 모친으로서 인지하는 능력이 없는 것이다.

 

③ 자기 쪽에서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의 요구가 있을 때도 말이나 몸짓을 사용하는 일은 적고 혼자서 지내려고 한다.

 

④ 가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 될 경우, 상대를 도구로 생각하고 있는 느낌을 준다. 예를 들면 물이 먹고 싶을 때, 상대의 손을 잡고 수도꼭지에 올린다. 그러나 상대의 얼굴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손만 보고 무언가 마시고 싶어한다.

 

 

 

 

 

 <10세경이 되면>

 

⑤ 다른 사람한테 관심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사람을 쳐다보는 일, 불완전한지만 응답하는 일, 친숙한 사람에게 대하는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많아진다.

 

⑥ 대인관계에 있어서 이와 같은 장애에 대해서 Richer(1982)은 인간관계에 포함된 행동의 복잡성을 들어, 자폐증은 사회적 접촉을 일부러 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이 부족한 것이며, 그 중에서의 역할이 이해되지 않고, 고립이나 무관심처럼 보여 틀에 박힘을 재촉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⑦ 시선을 맞춘다든지, 사회적 접촉을 바라고 노력하면, 자폐증에 나쁜 영향을 가져 오기는커녕, 사회적, 동기유발적, 정서적 행동이 크게 개선된다고 한다. Lovas & Schaeffer et al. (1965)

 

⑧ 핑(1976)은 사회적 handicap(불리한 조건)과 장애의 지속기간은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기술에 따라 매우 영향을 받으며, 차원 높은 언어를 가진 자폐증은 사회적 문제가 적다고 말하고 있다.

 

⑨ 사회적 관계가 빈약한 것은 상황을 이해할 수 없는 것과 결부시킬 수 있으며 의욕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거의 자발적으로 사회적 만남을 구하지는 못하지만, 일단 어른과의 접촉이 얻어지면 다른 아동보다 밀접한 신체접촉이나 접근에 견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