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교회서식

주일학교 교육계획안(유초등부)

by reviewer_life 2013. 12. 9.
반응형
주일학교 교육계획안 (유년초등부)

 

 

 

1. 주 제: 예수님 안에서 자라나는 어린이

 

 

2. 주제성구: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벧후 3:18 상반절)

 

3. 주제찬양: 나는 착한 아이” (어린이 찬송가 272)

 

 

4. 교육목표: 예배와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고 그 분과 깊은 교제를 나누며, 그 속에서 참된 기쁨을 찾는 어린이를 양육한다.

 

 

5. 실천사항

1) 바르게 예배하는 어린이

2) 말씀을 사랑하는 어린이

3) 간절히 기도하는 어린이

 

 

 

 

 

6. 교사지침

1)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영혼을 사랑하는 교사

2) 맡겨진 영혼들을 위하여 날마다 눈물을 뿌리는 교사

3) 말씀을 연구하고 은혜 받는 일에 주력하는 교사

 

 

7. 운영방향

1) 신앙의 기본 훈련- 기존의 어린이, 새로 나온 어린이 모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기본적인 훈련이 너무도 미비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2005년 한 해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예배와 말씀과 기도에 대한 훈련을 공고히 함으로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을 양육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바르게 예배하는 어린이

- 우리가 누구에게 예배하는지, 예배의 대상되신 하나님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아이들이 가지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 하나님께서 예배를 받으시기 때문에 우리가 예배를 방자하게 드려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도록 한다.

- 교사가 먼저 어린이 예배 중에 임하실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사모함으로 예배에 임한다. 그래서 예배의 지도자가 아닌 예배의 모범이 된다.

- 아이들이 예배 중에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대면하고 깊은 교제함을 가짐으로 예배의 감격을 체험하고, 마침내 예배를 사모하게 되는 것을 최종목적으로 삼는다.

 

말씀을 사랑하는 어린이

-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훈련부터 시작한다. 설교 시간과 성경 공부 시간에 집중해서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깊이 새기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양육한다.(설교 필기 노트 등을 활용한다.)

- 듣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말씀을 사모하여 날마다 말씀을 읽고 그 말씀을 묵상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양육한다.(성경 읽기표는 맥체인 성경 읽기표를 활용하며,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읽은 말씀을 묵상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설교자와 교사는 이 일을 위해서 설교와 공과 준비에 더욱 만전을 기한다. 메마른 지식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계속 묵상하고 연구하는 중에 받은 은혜를 전달할 수 있는 교사가 된다.(공과 교안 작성 및 제출)

 

간절히 기도하는 어린이

- 우리가 드리는 기도가 땅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상달되며, 그 기도가 응답된다는 사실을, 처음에는 지식적으로, 점차 체험적으로 알 수 있도록 아이들을 지도한다.(기도수첩작성)

- 식사기도 외에 스스로 시간을 드려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양육한다.(교사들이 아이들의 개인기도시간을 체크)

- 교사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기도의 본을 보이며, 또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기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혼자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 기도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공과공부시나 주일오후예배 대표기도를 아이들에게 맡기거나 하는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

 

 

2) 전도 활성화

 

전도 교육

- 기존의 달란트에 대한 욕심에 의해 한번 친구를 교회에 데리고 오는 정도의 전도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에게 전도의 목적과 바른 전도 방법을 지도하여 전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 또한 전도한 친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지도하여 새 친구들이 계속해서 교회 나올 수 있도록 한다.

 

토요일 학교 앞 전도 강화

- 기본적으로 모든 교사가 학교 앞 전도에 동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각 반 교사들은 기존의 아이들(자기 반 아이)을 심방하는 기존의 성격을 계속 유지한다.

- 교역자와 부장 교사는 아이들이 데리고 나오는 불신 친구들에게 짧게나마 복음을 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새 친구 전도주일

- 기존의 이벤트 중심의 새 친구 초청 잔치의 성격에서 탈피하여 일 년에 4차례, 분기마다 1회씩 전도주일을 계획하여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전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새 친구 전도주일은 새 신자뿐만 아니라 과거 몇 차례 본 교회에 출석했으나 지금은 출석하지 않는 아이들까지 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새 가족 반 운영

- 2주 과정의 새 가족 반을 운영하여, 처음 교회에 오는 아이들이 최소한 한 번은 복음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유년부, 초등부 두 개 반을 운영한다. 유년부는 부장 교사가, 초등부는 교역자가 담당한다.

- 유년부는 글 없는 책을, 초등부는 4영리나 영생의 길등과 같은 소책자를 교재로 사용한다.

 

 

 

3) 반 운영에 대하여

 

개인기도: 매일 10분 이상 아이들을 위해 기도한다.

 

심 방: 주중 1회 이상, 주말에는 반드시 아이들을 심방한다.

이유 없이 2주 이상 결석하는 아이들은 방문 심방한다.

 

말씀연구: 반드시 교안을 작성한다.

매일 묵상을 통해 교사가 먼저 공과내용에 은혜 받는다.

 

모 임: 교사는 모든 공식적인 유초등부 집회 및 모임에 필히 참석해야 한다.

불참 시 사전에 교역자나 부장 교사에게 정당한 사유와 함께 보고되어져야 한다.

 

* 위의 내용을 매주 보고서에 충실히 기록하여 제출한다.

 

 

 

8. 교육 시간표

 

1) 주일 오전 예배

08:50 - 09:10 찬양

09:10 - 09:40 예배

09:40 - 09:50 광고 및 축하

09:50 - 10:15 공과 공부

10:15 - 10:30 교사회

 

2) 주일 오후 예배

13:30 - 14:00 교리공부

 

3) 교사 모임

매주 수요일 20:30 - 21:00 교사 기도회

주일 예배 전 08:40 - 08:45 예배를 위한 기도회

주일 예배 후 10:15 - 10:30 교사회(, 교사회는 유동적이다.)

 

4) 토요일 학교 앞 전도

매주 토요일 12:00 - 13:00 대신초등학교 앞

 

 

 

9. 조직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