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교회서식

일러스트로 유초등부 주보와 어린이 공과공부 교재 직접 만들기

by reviewer_life 2014. 7. 14.
반응형

일러스트로 유초등부 주보와 어린이 공과공부 교재 직접 만들기  


 

 

안녕하세요!! 우기 블로그입니다. ^^

 

오늘은 어떤 정보를 드릴까 고민하다가 매주 발행하고 있는 어린이 주보로 눈을 돌려봤습니다.

 

ㅎㅎ

 

사실 주보를 처음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

 

막막해서 먼저 인터넷을 뒤져보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저도 그랬거든요.

 

이리 저리 정보를 최대한 얻어보려고 발품을 많이 팔았어요. 그러다가 한 블로그에서 매력적인 주보를 발견하고는 벤치마킹~ (맞나?) 을 좀 하고는 주보의 뼈대를 세우고, 점점 살을 붙이면서 아이들에게 어떤 것들이 있으면 좋을까 고민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네요.

 

지금 보시는 사진들은 작년 11월에 찍은 사진들이네요. ㅎㅎ 요즘도 이런식으로 주보를 앞뒤 양면 4장 프린트해서 가운데 호치케스 찍어서 매주일 마다 아이들에게 배부하고 있어요.

 

 

 

 

 

 

크기는 A5 크기라서 적당한것 같아요.

 

그리고 컨텐츠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려고 노력하는데요.

 

이렇게 열심히 제작해도 아이들은 주보를 잘 들고 가지 않는다는 가슴아픈 현실..... 흙흙.....

 

 

 

 

이런 슬픔을 뒤로하고, 좀더 알찬 주보가 되기 위해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 주보 형식 사용한지도 3년이 넘어가는 것 같은데, 이제 슬슬 리뉴얼 해줄 때가 되었나 봐요. ㅎㅎ

 

 

 

 

 

 

 

요즘에는 공과 공부도 제작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출판된 공과교재를 많이 참고해서 짬뽕해 놓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짧고, 간결하게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ㅎㅎ

 

 

 

 

 

공과는 앞뒤 합쳐서 4면이 나오네요.

 

 

 

이 모든 제작과정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도비에서 나온 그래픽 프로그램이지요. 시중 서점에 가면 배울 수 있는 전문 서적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한권만 사서 독파해도 이정도 만들 실력은 나옵니다.

 

물론 좋은 그림들을 모으고 컨텐츠를 만드는 부분은 별개의 문제이지만요.

 

 

 

▼ 요건 이번주 주보인데요. ㅎㅎ 일러스트 화면입니다. 포토샵과는 달리 벡터 방식이라 아무리 크기를 키워도 계단현상, 즉 그림이 깨어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은 비트맵 방식이라고 부르지요. 그래서 그림을 키우면 흐려져 보이고 깨져 보입니다. 물론 일러스트레이터에 삽입한 비트맵 방식의 사진이나 그림들은 크기를 키우면 깨지겠지만, 일러스트에서 작성한 글자와 도형, 선들은 아무리 키워도 선명하게 그대로 프린트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닙니다.

 

 

 

 

그리고 벡터 방식의 그림들도 여기 저기서 구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카페에서 검색해 보시면 로고천하와 같은 일러스트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 여기가 완전 신세계입니다. 보통 네이버에서 검색할 수 없는 수많은 고 퀄리티의 예쁜 이미지 소스들을 다운 받을 수 있거든요. 주보에 들어간 많은 이미지들이 국내와 해외 일러스트 ai 나 eps 파일을 다운받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음.... 설명이 길어졌네요. 여하튼 한글 2010이나 워드로는 표현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일러스트에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보를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께 일러스트 작업을 추천 드리고 있어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