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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정보/성경자료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_마케팅 교회란?

by reviewer_life 201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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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

 

1강 마케팅 교회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이 책의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 마케팅의 의미를 먼저 정의해 볼 필요가 있다.

 

1) [마케팅은 마술이다] 라는 책을 낸 김용태 소장

마케팅이란 무슨 특별한 것이 아니다. 살아가는 방법일 뿐이다.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변화를 계속 추적해 가고,

변화를 읽는 인식 능력을 가지고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적 사고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2) 세계적인 마케팅 컨설턴트인 코틀러

갑과 을의 교환 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 활동.

 

3) 교회 컨설팅의 대부로 불리는 조지 바나

양측의 당사자가 서로 동일한 가치를 가진 제품과 재화가 유연하게 교환되도록 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활동을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

 

4)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 컨설턴트이자 컨설턴트의 구루라고 불리는 피터 드러커

마케팅의 최고 목표는 고객의 필요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 만드는 상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의 욕구에 딱

맞아떨어져 별도의 판매가 필요없도록 하는 것이다.

 

5) 이랜드 그룹의 박성수 회장이 한 교회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마케팅과 관련해 내린 정의

판매는 자기가 잘 팔 수 있는 것을 자신의 방법으로 파는 자기중심적인 행위입니다. 이에 반해 마케팅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가격에,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오로지 고객, 즉 타인을 중심으로

행하는 실천입니다.

 

성공적 마케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고객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달려있다.

첫 번째는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 두 번째는 파악된 필요를 채우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이다.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두 가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1) '포장'의 커뮤니케이션 : 포장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미 파악된 고객의 필요를 더 중대시킴으로 그 필요에 대한 충족을 더 극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이다.

2) 일관성의 커뮤니케이션 : 고객이 어떤 상품의 이름을 들었을 때 그들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이미지가 일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

 

 

2. 교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 교회로 들어와 뿌리를 내리도록 가장 큰 공헌을 한 일명 교회 마케팅의 대부 조지 바나를 중심으로 먼저 생각해본다.

 

참고> 교회 성장의 삼위일체라는 용어는 휘튼 칼리지의 신약 교수인 스코트 해프만이 그의 책에서 사용한 말로써 마케팅과 더불어 심리학과 테크놀로지를 교회 성장에 필요한 삼위일체로 정의했다.

 

교회 마케팅의 대부, 조지 바나

-조지 바나는 기업에서 사용되어지는 마케팅이 오늘날 교회안에 뿌리를 내리도록 가장 큰 공을 세운 사람중의 한명이다.

-조지 바나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교회 컨설팅 전문 회사인 바나 컨설팅 그룹을 설립해 지금도 활발하게 활동중이다.

-조지 바나가 교회에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조지 바나 저서 [마케팅이 뛰어난 교회가 더 성장한다.] p.32

"이러한(교회의 성장이 멈췄다는 사실)는 수없이 들 수 있다. 이 모든 사실들이 나타내는 것은 분명하다. 교회가 사람들의 생활과 마음속으로 파고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교회의 목회 활동에 대한 심각한 연구 결과에 근거를 두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논점은, 교회가 안고 있는 큰 문제는 점점 마케팅 방향으로 변해 가는 환경 속에서 교회가 마케팅 지향적 방침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는 점이다"

-조지 바나가 생각하는 교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교회 마케팅이란 교회가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영적, 사회적, 정서적, 물질적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교회의 사역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표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교회가 수행하는 모든 사업 및 사역 활동을 가리킨다. '마케팅 지향' 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선, 마케팅을 교회가 사람들의 욕구를 확인 및 이해하고, 여러분의 자원과 능력을 확인하며, 이 자원과 능력을 활용해서 여러분이 사역하고자 원하는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도록 하는 활동의 과정으로서 이해해 두자. 그런 면에서 마케팅은 우리가 목표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요구에 우리의 상품(복음)을 적용시킴으로써 찾는 과정인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사람들의 욕구에 민감해져서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역을 개발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마케팅 지향적이 되는 것이다. 사역은 핵심적으로 얘기해서 마케팅과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 즉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킨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기독교 사역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삶의 문제들을 향해서 성경적 해결책을 공급함으로 인간의 진정한 필요들을 채워 주는 것이라고.>

<여러분의 교회를 그저 종교적인 만남의 장소로 생각하는 대신에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해서 존재하는 서비스 대행사로 생각하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잇는 사람들과 신자들이 하나 되어 교제하는 것에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완벽한 해답이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우리 생각에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욕구가 아니라 사람들이 스스로 느끼고 말하는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 준비해야 한다.>

-조지 바나는 복음이라는 상품을 통해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는 마케팅이 없이는 교회의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조지 바나가 쏟은 어록들.

목사는 우선 유능한 사업가로서 교회를 활력 있게 유지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교회에 많이 참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여러분이 불신자에게 전도한다고 할 때 그것은 사실상 교회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마케팅 지향적인 교회는 교회의 목적과 상품(복음)을 제대로 이해한다.

교회도 사업이다.

예수님은 마케팅 전문가다.

 

교회 마케팅 주창자들의 성경 왜곡

[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에서도 여러 번 강조되었듯이 성경과 관계없는 자신의 이론을 가지고 성경을 끼워 맞추려고 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성경을 왜곡하게 된다.

 

-조지 바나판 성격 주해

예수님도 친히 계획을 세우는 데 실패한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꾸짖으심으로써 계획의 중요성을 가르치셨다.(14:28-30)

어리석은 다섯 신부의 비유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필요를 예견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을 가르쳐 준다. (25)

씨 뿌리는 비유는 신앙을 마케팅 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면서, 최대의 생산성을 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13). 이는 청중을 여러 세부 집단으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과 마케팅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목표 마케팅의 핵심이다. 어떤 사람은 구원받을 자로 준비가 되어 있지만, 또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또 한 명의 교회 성장 컨설턴트인 리처드 라이징은 "예수께서 아시고", "예수께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시고"에 대한 해석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의 생각을 아시고 사역의 방향을 바꾸시거나, 다시 말씀하시거나, 말씀하시는 것을 멈추셨던 일이 성경에는 30번 이상 언급되어있다.. 마케팅의 기초는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해 주기를 원하는가를 아는 것, 그리고 당신과 당신의 상품에 대해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기 위한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복음을 듣는 사람에 따라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하셨다.

조지 바나는 이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에게는 그분의 사역을 돕는 '마케팅 담당자'가 있는데 그분이 바로 성령이시라고 주장한다.

 

마케팅 교회의 정의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상품을 가지고 있는 교회

 

 

3. 교회가 마케팅 해야 할 상품은 무엇인가

 

-마케팅 교회가 마케팅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상품은 복음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조지 바나는 에수님을 마케팅의 대가라고 불렀는데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예수님은 자신의 제품을 철저히 이해하셨고, 비교할 데 없는 유통 체계를 개발하셨으며, 모든 대륙으로 침투해 들어간 판촉 방법을 실행하셨고, 제품의 가치가 결코 손상받지 않은 채 모든 소비자들이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하셨다.

-마케팅 교회가 상품을 마케팅 하기 위해 해야 할 일

① 불신자들의 필요를 파악하기위해 모든 노력을 동원한다.

② 마케팅을 통해 교회에 다니게 된 사람들이 교회를 통해 자신의 필요를 지속적으로 채워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마케팅을 통해 감동을 이끌어 내는 데에 성공한 마케팅 교회의 몇 가지 사례들

분당 모교회에서 김모 목사는 불신자들을 위한 교회 내 흡연실을 만들고 YMCA와 공동으로 교회에 스포츠 문화센터를 만들었으며 그리고 김 모 목사를 이어 그 아들인 김목사는 부임하자마자 교회 컨설팅업체에 의뢰해 담임 목사의 장단점과 지역 주민이 교회를 바라보는 시각 등 교회 전반에 걸친 리서치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변화에 성공.

마케팅 교회의 원조인 미국교회에서는 한참 크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전역의 대형 교회(100여곳)에서 크리스마스가 주일과 겹치자 크리스마스 하루를 쉬기로 하여 논란이 됨. 그중 대형 교회중에서도 가장 앞서가는 일리노이 주의 시카고 근처에 위치한 윌로우크릭 커뮤니티 교회는 주일과 겹치는 크리스마스 날에 쉬기 위해 가정에서 예배를 보는 데 필요한 DVD를 제작해서 제공.

(가족간의 화목한 시간이라는 필요를 채우기 위해 교회는 필요하면 주일에 예배를 취소할수도 있게 되었다.)

주일이 겹친 공휴일은 집에서 쉬도록 하는 교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교회는 주일에 집에서 빈둥빈둥 TV나 보면서 쉬지 말고 가족과 함께 쇼핑하며 생산적으로 휴일을 보내도록 교회가 돕고 있기도 하다. 쇼핑과 예배를 동시에 해결.

최고로 성공한 마케팅 교회는 조엘 오스틴의 레이크우드 커뮤니티 교회이다. 그는 '긍정의'이란 책으로 세계적 베스트 셀러이기도 하다. 조엘 오스틴의 끊임없는 강조점, 즉 하나님의 최고의 우선 순위는 그의 자녀들이 이 세상에서 복 받게 하는 것이고 그 복을 바라지 않는 것은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잘못이라는 가르침은 많은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고 있다.

 

4. 왜 교회는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가

 

-교회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왜 마케팅이 필요하며 어떤 경우에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은지 간단하게 설명해 본다.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

'내가 A라는 상품을 제공할 때 고객은 B라는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그런데 고객은 그 B라는 가치를 가지고 다른 상품 C, D, E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나는 A라는 상품을 제공하여 B라는 가치를 얻기 위하여 경쟁상대인 C, D, E와 경쟁하여야 한다'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내가 가진 A라는 상품이 고객이 제공하는 B라는 가치보다 비교할수 없이 크다면 고객은 당연히 A를 선택할것이고 B에 상응하는 가치를 가진 C, D, E등과는 경쟁할 필요가 없다. 마케팅이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마케팅 교회의 철학

마케팅의 정의에 근거해 볼 때 마케팅 교회는 필연적으로 교회가 제공하는 상품의 가치와 그 상품으로 인해 얻게 되는 가치가 동일하다고 간주하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알 수 있다. 교회가 마케팅을 할 때 상품으로 생각하는 것이 복음이라는 사실은 교회마케팅 전문가라면 에외 없이 동의 하는 사실이다.

-교회가 마케팅을 하는 이유

교회가 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복음이다. 복음은 곧 우리의 구원을 말한다. 우리는 예수님의 의로 인해 구원을 받는다. 의를 주신 예수님은 그 대가로 우리의 죄를 받으신다. 의와 죄의 가치가 동등한가?

복음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하나님은 우리를 자녀로 갖게 된다. 하나님아버지와 나의 가치가 동등한가?

복음이 주는 가치에 상응하는 것은 이 세상에 없다. 그런데 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을 가진 교회가 마케팅에 전념하기 그지없다면 복음을 그만큼 하찮게 여기는 것이다.

 

마케팅이 필요 없는 곳

-하나님의 구원을 선물로 받아 구원받는 것에 마케팅이 필요한가

지금 현재 마케팅교회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는 복음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데이비드 웰스는 이렇게 말한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는 우리가 손보지 않으면 복음이 현대인에게 더할 나위없이 흥미로운 대상이 될수 없다고 믿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마케팅을 통해 복음이 이 세상의 여타 다른 상품들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교회가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팅이 가장 필요없는 복음을 가지고 마케팅을 가장 열심히 하는 비극이 지금 교회에서 벌어지고 있다.

 

5.마케팅 교회에 대한 평가

 

마케팅 교회의 한 가지 공헌

-그것은 많은 기존의 교회들로 하여금 교회의 시선을 교회 안에서 교회 밖으로 돌려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운 점이다.

우리의 교회들이 우리끼리 치고 받으며 싸우면서 도토리 키재기등으로 일관하며 우리의 사명을 잊고 있는 것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마케팅 교회의 특징 중의 하나는 외부에 모든 시선을 돌리고 에너지를 쏟기에 내부에서 싸울 시간도 싸울 여유도 없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어떤 의미에서 우리 교회에 매우 필요한 것이다. 교회가 비록 세상과 구별된 곳이지만 교회는 세상속으로 나가야 한다. 마케팅 교회가 세상을 향해 나간 것은 바르지만 교회의 본질을 놓고 다른 방향으로 나간 것이 잘못되었다. 교회가 세상속으로 나가기도 전에 세상이 교회에 들어온 후 나간 것이다.

 

마케팅 교회에 대한 두 가지 오해

오해1: 큰 교회가 마케팅 교회다

'큰 것만을 목표로 하고 규모를 우상시하는 것이 잘못 된 것이지 큰 것 자체가 잘못은 아니다.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교회는 클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오히려 교회는 매우 작지만 마케팅적 사고에 똘똘 뭉친 교회도 얼마든지 있다'

오해2: 필요한 홍보와 시설을 갖추면 마케팅 교회다

'교회를 새로 개척한 경우 교회를 알리는 것은 당연하다. 신문이나 광고, 전단지도 돌릴수 있다. 주차장이나 에어컨, 난방시설 그리고 새로 온 사람에게 친절하고 그들을 배려 하는 건 당연하다. 교회는 무엇보다 상식을 존중해야 한다. 교회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공공장소이기도 하다.

 

마케팅 교회의 세 가지 확신

확신 1: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이 거부하는 것은 고리타분하게 전통에만 집착하는 교회의 모습이지 예수님의 복음이 아니다.

교회가 세상을 향해 태도를 바꾸면 사람들은 복음을 잘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이다.

확신 2: 드라마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복음을 제시하지만 복음의 핵심 메시지는 전혀 변하지 않는다.

설교를 하더라도 상당 수준의 코미디언이 되지 않고는 사람들을 30분 이상 집중시켜서 앉아 있도록 하는 것이 어렵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기에 감각적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비디오를 틀고 연극을 하고 춤을 추더라도 그 속에 복음의 메시지는 변함없이 간직되어 있다는 확신이다.

확신 3: 당장의 욕구를 채워 주라. 그러면 사람들은 진리를 향해 점점 더 나아갈 것이다.

사람들에게 당장 필요한 것들을 하나하나 채워 주다 보면 언젠간 사람들이 복음의 진리에 대한 호기심이 생긴다는 것이다. 호기심과 관심이 생겨 마음의 준비가 된 순간 전해지는 복음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일단 교회에 발을 붙이고 계속 나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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