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성경자료

이머징 처치 emerging church_특징과 지향하는 것

by reviewer_life 2014. 7. 29.
반응형

이머징 처치

 

이머징 처치에 대해서 고민.

교회의 성장이 정체 또는 역성장 현상.

미국 교회의 경우 한 세대 전에 이런 현상이 나타남.

한국도 역성장, 저하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교회 안에 위기감이 있음. 그래서 이것에 대한 고민 때문에 새로운 형태에 대한 교회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이머징 처치의 경우 '세대가 달라졌다'라고 이야기 한다.

세대가 달라짐은 모든 것이 달라졌다는 이야기. 가치관, 세계관, 인생관, 사고방식, 문화, 대화방법의 변화.

 

그래서 세대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전통주의적 교회성장학은 어떤 사람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에서 나온것 : 베이비부머(전쟁후에 태어난 사람들)

성장, 부흥이 최고의 가치였던 세대. 새마을 운동. 발전, 성장에 중점을 둔 세대. 약육강식, 강력한 리더십, 권위주의적 사고방식, 절대가치, 절대적 진리가 인정되던 시대, 정적 감성보다 의지적인 방향성에서 나아갔던 것이 이 세대 사람들의 세계관이었다.

 

그 다음 세대에서는 부모들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회의를 갖게 됨. 가치관의 회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달라짐. 화해, 화합, 공존에 더 가치를 둠. 포스트모던의 문화로 들어감. 냉소적 자세로, 모든게 상대적으로 봄. 절대적 가치, 진리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음으로 종교다원주의로 나아가게 됨.

 

 

 

 

이머징 처치가 대두되는 이유

1.교회 역성장 현상

2.세대가 달라짐

3.이방문화와 영성(신비주의, ….)

 

 

전통교회가 더 이상 기독교회의 모델이 될 수 없다고 이머징 교회 측에서 말하고 있음

1. 전통에 얽매여 경직되어 있는 신학

2. 미리 짜여진 순서에 따른 형식화된 예배

3. 지역사회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는 현대의 무능한 교회상.

4. 젊은 세대의 상상력을 주도하지 못하는 기성세대의 가치관적 한계성.

 

 

 

 

스코트 맥나이트

이머징 처치의 다섯가지 특징을 가진 운동

1. 선지자적 (도발적, 도전적)

2. 포스트모던적 (현시대의 문화에 맞음)

3. 말로만 끝나지 않는 실천지향적

4. 포스트복음주의적

5. 정치적이다. (미국의 보수정치 비판, 사회적 책임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하워드 슈나이더

이머징 교회 평가 내용

1. 이머징처치 운동은 서방교회의 위기감에서 발생.

2. 이 운동은 교회 본질과 성질을 재고

3. 공동체 네트워킹 강조, 인격적 관계와 참여 강조.

4. 신흥교회들에 적용되었다. 지금 생겨나고 있는 교회들, 아직 정형화 되지 않음.

5. 이머징 처치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시대마다 그 시대 교회에 대한 반성이 있음. 포스트모던시대에 맞추어 나왔기 때문에 부각되어 나타나지만 항상 새로운 시대에 나온 교회들이 있다.

 

 

이머징 처치가 지향하는 바는

1. 복음의 본질을 변경시키지 않고 포스트모던 사회에 맞게 옷을 갈아입는 운동.

2. 시대의 문화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고 있다. 독선적인 자세로는 복음을 전하기 힘들다는 뜻.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3. 지식과 깨달음에만 호소하는 스타일에서 모든 감각을 총동원해서 느끼고 경험하게 하는 종교로서의 전환. 말씀중심의 예배에서 참여적, 경험적, 감각적, 예전적 예배로의 전환.

4. 사회적인 책임을 강조함. 긍휼사역과 사회정의 사역에 관심을 둔다. 교회만을 위한 교회가 아닌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명을 중요하게 생각함.

5. 하이테크, 하이터치의 원리를 강조. 하이터치 (고감성) 존 네이비스트라는 사람이 이야기한것. 하이테크의 시대가 되어갈 수록 사람들은 고감성을 갈망하게 된다는 이론. 하이터치를 교회가 주어야 한다는 것. 많은 사람들이 하이터치를 문화에서 받으려고 하는데 진정한 하이터치를 교회가 주어야 한다는 것.

6. 예배의 변화. 참여적, 예전 중심의 예배로 말씀 중심이 아닌 다른 부분으로 가려고 함. 예배 때마다 성찬을 행하는 것 강조.

7. 예배실의 변화, 설교중심의 강단에서, 무대로 변화. 찬양과 경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