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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정보/성경자료

구약 본문의 전승

by reviewer_life 201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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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본문의 전승

 

1) 주전 300년 까지 본문 전승

 

● 고대 히브리 - 페니키아 문자(모압어, 가나안 문자, 우가릿 문자 보다 숫자가 더 적다. 최초의 언어가 30개로 줄어드는 역할을 한 것이 우가릿문자. 아카드는 알파벳이 500개가 넘는다. 그것보다 더 작은게 페니키아 문자로 알파벳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서방 언어를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

● 문자적 특징- 바벨론 포로기에 아람어로 대체됨. 그래서 옮겨지는 오기가 나타나는데 베이트와 달렛이 그러하다. 그리고 카프와 메임이 비슷해서 헷갈림. 베이트와 카프, 달렛과 레이쉬 등... 사사기에 보면 베드르홉에 땅을 구하러 하는데 아무 사람과 접촉할 수 없다. - 아담으로 번역하고 있음... 원래는 동쪽의 아람사람과 접촉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 // 마 5:10 내가 율법을 완전케 하러 왔다. 일점 일획.. 이요타 / 히브리어의 요드에서 온 것으로(모음 부호를 6C이후 맛소라 학파가 붙였는데, 그 부호를 말하지 않음) 주전 1세기 팔레스틴에서 정방형 문자를 사용.

● 책의 형태는 두루마리 전승.

● 독법: 모음문자가 나타났다.(matres lectionis) // 아주 고대 언어들이 띄어쓰기를 했었다. 고대 히브리어에도 나름대로 띄어쓰기가 있었다고 본다. (점을 부호로 써서.) 히브리가 영향을 받은 언어 가운데 띄어쓰기가 있었다. 반면 히브리 인들이 문헌을 남긴게 너무 없다. 게젤의 농사 월력이 10세기 걸로 제일 빠르지만 거기에서는 띄어쓰기를 확인하기 힘들다.(공식적 문헌이 아니라 개인 습작으로 파악됨) 오히려 다른 나라에서 쳐들어 왔을 때의 공적비들에는 점이 찍혀 띄어쓰기가 있었던 걸로 파악된다.

● 문법: (주전 1350년에 히브리어 문법 개정이 있었음) 가나안 정복 이후에 영적인 통일성 이루기 위해 동일한 문자를 사용했을 것임. 정탐꾼이 라합과 넓은 의미에서 아랍어계열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 실제로 아랍어와 히브리어의 차이는 스펠링의 차이가 가장 큰 것 뿐. 히브리어가 그 사회의 표준어가 됨. 이후에도 문법의 수정이 있었음.

 

2) 주전 300년에서 주후 135년 까지의 본문 전승

이때의 역사가 중요. 사본상의 증거가 있었기 때문에...

두가지 사본, 쿰란 사본(주전 3세기-주후 1세기) / 무랍바아트 사본(주후 135, 맛소라 사본의 원조로 파악됨, 그래서 중요)

 

3) 135-1000년까지

● 135-500년기; 서기관 활동기, 탈무드 시대와 대충 일치. 본문을 절로 나누는 일이 있음, 본문을 단락으로 나눔. 바벨론에서는 해마다 율법을 통독하는데 54 단락으로 나누는데 서기관들에서 유래. 독법과 본문 이해와 제의적 용법을 도우기 위한 본문의 외적인 형태에 신경을 씀.

 

● 500-1000년; 맛소라 학자들의 활동시기, 2세기에 팔레스틴 기독교의 우세로 유대인들이 바벨론으로 이동. 대부분의 탈무드가 바벨론 탈무드이다. 모음체계는 바벨로, 사마리아, 티베리아 모음체계가 있다. 우리는 티베리아 모음체계를 따른다. 이슬람이 팔레스팀을 정복하자 디베랴(티베리아)에서 맛소라 학자들이 작업. 게니자(카이로의 Geniza)에는 사본 폐기 창고, 고대묵시문학 주석 등이 보관되어 있었다. 다른 모음 체계도 여기서 발견됨.(바벨론) 바벨론은 오리엔탈(Or), 티베리안은 Occ(서쪽)로 표시. 의미 유실 방지를 위해 정확한 발음 체계 필요. 현대 히브리어와 아랍어에는 모음이 없음. 초보 단계에서만 사용. 또한 맛소라 학파는 액센트를 발전 시켰다. 히브리어 액센트의 그 목적은 좀더 복잡한데 있다. 운율이 있기 때문에 쉼표와 숨표 등등... 그들의 독법체계는 세가지로 소급될수있다. 1) 완전하게 모음 표기하여 읽을 수 있도록, 2) 액센트 부호발전시켜 본문이해와 읽기에 도움, 3) 마소라 난외주를 만들어 도움을 주었다. * 벤아셀, 벤 납달리(마소라 대표 가문)

 

● 주후 1000-1450년

1100년 이후에는 별로 권위가 없음. 10세기가 가장 오래된 성경 사본이다. 알레프코덱스, 레닌그라드 사본, 4445, 카이로 코덱스, 사순 507(S, 사순 기념 도서관에있는것), 피터스부르스 사본 등 이외의 사본은 별로 가치 부여 안함.(3000개가 넘기 때문에)


● 1450년에서 현재까지의 본문 전승

인쇄된 구약성경 등장. 전체 성경이 출판된것은 Soncino(1488), Naples(1491-93), Brescia(1494) / 16세기 유럽은 사본이 사용X, 인쇄본이 사용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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