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총론:::: 현대문학비평
(1) 해석의 도구(방법론)
1) 문헌비평 literary criticism - J E D P
2) 자료비평 Sourse criticism - J E D P가 완전 발달한 상태
단편설 - 게데스
보충설 - 에발트
결정설 - 에발트
신문서설 - 후펠트
3) 원전가설
Historical-literary criticism 역사비평을 통하여 실제 역사를 찾아내려는 모든 노력..
벨하우젠이 적용시킨 헤겔의 철학 등이 역사 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론 - 해석이 저자와 역사적 배경에 대한 관심에서 본문 자체나 독자중심으로 바뀜.
● 현대문학 비평의 주창자는 궁켈로 볼 수 있다. (시편을 문학적으로 나눔)
● 1920 신비평(New Criticism) - 본문의 자율성과 충족성을 강조하여 본문의 최종적 형태에 관심(커피 잔의[구조] 모양에 따라서 커피 맛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본문 최종형태를 강조하는 사상은 Childs의 정경론적 비평의 기초가 된다.(바톤의 견해 지지하는 것)
● 구조주의 - 문학적 틀이며, 사실 너무 주관적인 단점을 지닌다. 구조분석은 해석 이전단계의 분석일 뿐이다. 구조라는 것은 하나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지만, 저자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문학적, 언어적 사상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 구조에서 주제가 나올 수 없다. 철저한 주석 후에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구조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시도를 받아들일 수 없음. 광범위하고 다양한 영역에 적용 되는 이데올로기이다. 통시적해석(원래 어원이 무엇인가?), 역사해석에 유익, 소쉬르(Saussur)의 언어학에서 나온것임.
● 수사비평 - 양식비평의 한계 극복 시도에서 비록, 방법에 치중하는 것임
● 내러티브 비평- 내재된 독자의 관점에서 본문을 해석한다.(수사비평과 비슷하지만) 발달, 전개, 갈등, 대단원의 드라마로 성경을 보는 것. 현장감과 생생함을 줄 수 있다.
● 독자중심해석 -
설교의 변치 않아야 할 중요한 점은 선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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