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은 주후 410년경에 쓰여 진 것으로 이것은 서양최초의 역사 철학책으로 일종의 기독교 변증서이다.
신국은 모두 22권으로 되어있는데 1-11권 제1부에서는 기독교 변증을 다룬다. 12-22권 제2부에서는 기독교 역사관을 다룬다.
당시에 로마가 흔들리자 사람들이 기독교를 비방하여 로마를 지켜주던 신들이 이방신(기독교)을 섬겼기 때문에
혼란에 빠진 것이다라는 주장에 대해 기독교를 변증하였다.
먼저 과거에도 로마의 위기가 있었는데 왜 그런가?
두 번째는 오늘날도 기독교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지은 죄와 부패 때문이다.
셋째, 역사라는 것은 운명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이다.
그의 역사관은 이원론적이다. 하나의 세상에 두 나라가 있다고 보는데
Civitas Dei - Deus, gloria Dei, gratia(은혜), amor Dei-agape, 선한 천사, 아벨과 셋,
교회(ecclesia-하나님 나라를 대표하는 것이 교회이지만 하나님 나라와 교회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와
Civitas terrena - diabolus, gloria sui(자기의 영광), cupiditas(욕망), amor sui-eros, 악한 천사, 가인,
로마(로마도 지상의 나라를 대표하지만 지상의 나라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으로 보는 것이다.
세상 끝날까지 이 두 나라가 혼재되어 있으며. 마지막에 가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는 마니교적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마니교는 철저한 2원론이다.
이것이 중세에 성속에 이원론과 종교개혁에 있어서 루터의 두 왕국론에서 나타난다.
루터는 말하기를 복음과 세상, 자연과 초자연, 교회와 국가, 신학과 철학을 구분한다.
본회퍼(D. Bonhoeffer)와 같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하였다.
'기독정보 > 성경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건주의, 쉴라이에르마하의 주정주의 신학, 그리고 한국교회 (0) | 2013.12.28 |
---|---|
칼 바르트에게서의 계시, 하나님의 말씀, 그리고 성경 (0) | 2013.12.28 |
플라톤의 인간론과 영혼론과 그것의 기독교적 영향사 (0) | 2013.12.27 |
교의학개론노트 : 기도와 겸손과 찬양에 의한 교의학이 필요하다. (0) | 2013.12.23 |
성경적 세계관 / 제임스 B. 조르단 (0) | 2013.12.20 |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_서평 & 요약 (0) | 2013.12.20 |
슐라이어마허 _종교론 (0) | 201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