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성경자료

중세스콜라신학의 방법론과 사상적 배경

by reviewer_life 2014. 3. 10.
반응형

중세스콜라신학의 방법론과 사상적 배경

 

 

 

교부시대가 지나고 난 뒤에 중세 유럽을 중심으로 일어나 철학적 신학, 신학적 철학이다. 스콜라라는 말은 σχολαξειν(여가를 즐기는 것)에서 온 말이다. 이것이 학문, 공부에 의미가 되며 중세에 학교라는 말로 정착하게 된다. 여기에서 school, scholar가 왔다.

 

초기 스콜라철학(9-11세기) - 에리우게나, 안셀무스, 아벨라르두스 등이 중심으로 초기 스콜라철학은 플라톤과 어거스틴에 영향하에 있었고, 전성기에는 회교철학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도입된다. 이때 수도회는 프란체스코(보나 벤츄라, 스코투스), 도미닉(아리스토텔레스에 적극적 - 마그누스, 아퀴나스), 대학은 파리와 옥스퍼드가 주도하였다.

 

중기 스콜라철학(12-14) - 대학을 중심으로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보나벤츄라, 로져 베이컨, 둔스 스코투스 등이 활약하였다.

 

말기 스콜라철학(14세기 말-16세기 초) - 윌리엄 오캄, 가브리엘 빌이 중심이 되며 플라톤과 신플라톤주의에 영향을 받아서 실재론이 등장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도입되어 기독교와 아리스토텔레스 주의가 합일되었다. 또한 유명론이 등장한다. 신비주의, 경험주의가 등장한다. 교리의 개발에 대한 반발로 나오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