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부모교실

부모교육의 철학적 기초_코메니우스/로크/루소/페스탈로치/러셀/듀이/몬테소리

by reviewer_life 2013. 12. 24.
반응형

Ch2. 부모교육의 철학적 기초

 

 

자녀는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히 행복한 삶을 살 목적으로 태어났다.” -코메니우스-

 

이론과 실제가 잘 조화되는 그의 방침, 힘든 유년기(12세 편부, 13세 편모, 30년 전쟁 겪음)

 

 

 

아이의 됨됨이 부모의 됨됨이

 

 

 

 

 

 

1. 코메니우스

1) 교육목적; 하나님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것.

 

인간 생활의 세가지 분류

태내생황-지상생활-천국생활

요당“ ”지당” / “천당

 

 

요당과 지당에서의 세가지 준비

지적인 도약 : 사물을 제대로 알기 위해

도덕적 도약 : 만물과 자신 스스로에게 지배자 역할

종교적 도약 : 모든 것을 하나님께 귀결시키도록 하기 위해

 

2) 교육 내용(가르침)

(1) 사물(을 통해서 가르치기)

(2) 사물의 모사품(조각, 그림)

(3) 일반적인 책(하나님의 책, 일반책, 교과서)

 

3) 교육 방법 :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질서에 따라)

자연현상은 적당한 시기가 있다.

(자연은 항상)형태를 만들기 전에 재료를 준비한다.

자연 활동은 내부에서 발전한다.

비약하지 않고 한 걸음씩 전진한다.

 

 

 

 

2. 로크

 

1) 교육목적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길러주는데(목적을 둠)있다.

 

2) 교육 내용

(1) 체육론 : 인간의 건강한 정신은 경험(에서 온다.) 건강한 신체가 있을 때 올바른 경험이 있다.

(2) 덕육론 : 단련주의 - 훈련(이 필요) 아동은 부모에게 순종하는 훈련(이 필요)

자기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훈련

예절은 체벌을 통해서 X, 신뢰와 존경심을 통해

 

(3) 지육론 - 사색(자연을 사색)을 통한 지식 함양

 

3) 로크의 교육 방법

(1) 기억

 

(2) 감각

(3) 추리

이상의 3단계를 거쳐 학습이 이루어진다.

 

 

 

3. 루소(산후열로 모친사망, 10세 부친상, 상처...)

 

(1) 교육의 목적

자연인으로 육성(자연인- 인간이 죄를 짓기 전의 온전한 모습)

자연적 교육- 성선설(주장); 환경이 인간을 왜곡시킴.

-환경; 왜곡

부모교육의 중요성(결국 부로를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자연인 육서을 위해..

 

(2) 교육의 내용

자연에 따르는 교육- (자연적 성품)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3) 교육 방법

구속X(구속이 제일 나쁜 교육 방법이다.), 자연적으로 자라게 하는 것이 교육의 열쇠이다.

단 부모가 방임자가 되면 안되고,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4. 페스탈로찌(스위스 취리히태생, 의사 부모 슬하, 신학 수학 중 루소의 영향으로 법률공부)

 

(1) 교육의 목적

심성교육- 덕, , 체의 조화로운 개발

 

(2) 교육의 내용

: 계산, 수학, ()(도화, 습자, 측량), 언어(말하기, 쓰기)

 

(3) 교육 방법 : 합자연의 교육 원리- 감각 + 정신의 이중적 구성물 자연을 볼것,

자발성의 원리

조화의 원리

방법의 원리(, , 어의 기본됨)

직관의 원리(직관에서 비롯)

사회의 원리(“환경은 인간을 만들고 인간은 환경을 만든다.”-페스탈로찌)

노장의 원리(노동에 의해 배워가게 함)

 

 

 

 

5. 러셀(1차대전 겪으면서 교육에 투신)

 

(1) 교육관

성격은 6세 이전까지 완성되도록 하는게 필요 - 대부분 80%이상이 4세에 형성

- 객관적인 교육의 필요성

 

(2) 인간관

본능과 심성, 정신의 조화된 모습

 

(3) 아동관

아동은 (조기교육이 반드시 좋은게 아니지만) 교육이 빠르면 빠를 수록 효과적이다.

 

 

 

 

6. 듀이(실용주의)

 

(1) 교육 사상의 배경

실용주의철학

다윈의 진화론

과학적 방법론

 

(2) 교육에 대한 정의

교육은 성장이다. 부모가 성장않으면 자녀도 성장X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다.

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다.

 

(3) 교수 방법론

-문제 해결 학습 이론이다.

 

(4) 교육 철학

경험주의 교육사상

 

 

 

 

 

7. 몬테소리(이탈리아, 여의사, 최초의 이태리 여의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