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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부모교실

부모교육의 원리_전통사회와 현대 부모

by reviewer_life 2013.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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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의 원리

 

 

 

 

 

1.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원리

 

1) 전통사회 한국

(1) 가문중심(부모교육 원리)

개성존중 보다는 가문이 원하는 인간상 확립에 목적을 둠

자립심을 기르는데는 소홀, 자녀들의 선택의 기회를 뺏음

자녀들의 의견 반영X

자녀들의 자기 주장 X

 

*유교전통사회에서 어머니는 복수일 때가 많았음.

-친모, 유모, 자모(가르치는 역할) / 다양한 구조(특성화 어머니) 바람직하지는 않았다.

(계모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전통적으로 그렇게 이어져 왔기 때문)

 

(2) 자녀의 사회화를 위한 부모교육

사회화 - 가문 안에서의 가치관 확립(교류 확립)

 

어머니의 역할 - 가속화

할머니의 역할 - 브레이크(가속화 차단 역할)

; 균형을 통해 아동들이 평온한 정신력을 가질 수 있었다.

cf) 소아원형 탈모증- 스트레스(현대아동 문제)

어머니와 할머니의 균형이 중요한 역할 감당했다.

 

2) 서양의 전통사회의 부모교육

(1) 좋은 어머니 (전통 사회에서)

집에 있으면서 가사의 의무를 수행하는 어머니

자녀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어머니

자녀 규칙적 습관이 생기도록 훈련시키는 어머니

자녀를 훈육 보상 명령하며 엄격히 가르치는 어머니

도덕 교육을 통해 인성교육을 형성하는 어머니

 

(2) 좋은 아버지

항상 옳고 강한 아버지

자녀를 개체로 인정하지 않고, 자녀의 미래를 아버지가 생각했었다.

자녀를 착하게 만드는 데만 관심을 쏟음

- 착한 아이 신드롬은 아이가 내적으로 많은 상처를 받고 자란다.

자녀를 위해 일하고, 자녀를 위해 무엇인가 주는 것을 강조하는 아버지

아버지가 설정한 목표를 자녀가 수용 성취하는데 관심 가짐

자녀가 순종하기를 요구함

부모 됨을 사회, 종교에 대한 의무감으로 여기는 아버지

 

3) 동서양의 부모교육 원리의 비교

(1) 동서양의 공통점

가부장적니 가정환경

유모에 의한 교육

공포심을 조장하는 양육태도

남아선호적인 양육방식

 

(2) 동서양의 차이점

서양보다는 동양이 아이들에게 관대

동양에서는 태교 교육이 발달(서양은 20C 이후)

서양-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독립심 고취에 초점

동양- 복종과 순종을 통한 도리에 초점(ex. 자녀의, 아내의 도리)

 

*동양 양육 방법- 가문중심, / 서양 양육 방법 - 부부중심

 

 

 

 

2. 현대부모의 교육 원리

 

1) 현대부모의 특징

경제수준의 향상

교육 수준의 향상

부모 권위의 손상

자녀 양육 모델의 부재

더 나은 자녀에 대한 기대치 상승

부모들의 기대

아동 전문가들에 의한 혼란

부모 권리와의 갈등

 

2) 일반적인 부모교육의 원리

양육의 기능 - 의식주에 해당하는 상호작용, 심리적 채움

통제의 기능 - 사회와 작업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3) 바람직한 현대부모교육의 원리

인성 교육 - 말로 되는게 아니다. 롤 모델이 중요

진실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

체계적 과학적 지도(필요)

이웃 아이에 대한 관심

부모의 자신 있는 태도

부모의 정서적 성숙성(일관성 태도와 밀접관계)

 

** 대중매체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부모의 가치관과 다른 가치관을 준다. (기독교 가치관-세속적 가치관)

부모의 TV 시청 - 그대로 자녀의 본보기 - 책보는 롤 모델 필요

TV 시청 시간 많음 - 대화 결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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