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자료

이슬람의 문화와 여성

by reviewer_life 2014. 11. 26.
반응형

이슬람의 문화와 여성

 

 

1. 무함마드의 여성관 - 왜 많은 부인인가?

    • 구제 행위, 정치적, 사회적 이유로 해석(이슬람의 견해)

    • 객관적인 견해

    - 이슬람 이전 부터 일부 다처제가 일반화된 환경 / 보호, 구제 - 무슬림 과부들 / 자녀생산을 위함 / 4명의 부인 허용(공평?) / 정치적 위상 강화 / 부인들의 재혼 금지 / 여성지위 향상?

    - 아이샤와의 결혼(9세), 일부 4처제는 오늘의 이슬람 윤리와 남성들의 세계관에 큰 영향을 줌.

    - 무함마드 죽은 후 1대 칼리프는 아이샤의 아버지가 차지함. 정략결혼의 성격이 강함.

    

    • 이슬람 이전의(Jahiliyah 자힐리야) 여성은 다양성(무시, 존경)을 가짐(아라비아 부족 속에서 어떤 부족은 여성을 무시하고, 어떤 부족은 존경하기도 하는 등의 다양함)

    - 사고 파는 비인격적 대상, 여아 매장 관습

    - 동등한 특권, 영향력이 공존한 종족, 남성보호자 역할, 여성성직자, 전사, 간호사 등.

    - 이슬람법은 두 여인의 증인과 한 남자의 증인과 동격

    

 

 

2. 이슬람에서의 할례 전통

    • 여성할례 - 종교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인 연계성

    • 할례방식

    1) 종교적 배경 - 고대 이집트의 관습을 이슬람이 접목시킴, 공동체로 받아들이는 상징

    2) 사회적 배경 - 통과의례(성인식), 사회적인 정체성

    3) 문화적 배경 - 이전 문화가 이슬람과 융화되어 사회 속으로(의무화), 남성보존, 아이보존, 사회보존을 위한 길로 이해.

    • 극단적 보수주의 무슬림들은 모든 여성이 시행하여야 할 의무로 규정(자유주의무슬림-토속적 관점, 여권주의자와 디아스포라들은 반대)

    

    

3. 무슬림 여성과 명예살인

    • 명예손상 책임으로서 살인 - 명예의 이유

    - 수치가 공적으로 들어날 때, 중매결혼에 대한 반항, 이혼요구, 불법적인 임신 등

    - 상속포기 거절시 "위조 명예살인"이 자행됨

    

    • 가족회의로 결정 - 본인에게 통보없이 시행됨

    • 명예살인 - 스스로 자신에게 내린 사형선고를 실행하여 자살하는데 도와주는 일로 여김

    • 사회에서 살인으로 간주하지 않음. 개인보다는 공동체 우선서, 재판, 조사 시에 묵인, 침묵

    • 명예살인은 꾸란과 하디스에는 없으나 이슬람 가치관과 대립하지 않기에 묵인한다.

    

    

4. 무슬림 여성과 자살폭탄테러

    • 이슬람에서의 여성은 지하드에 참여시키지 않음. 성지순례, 출산이 지하드의 형태로 간주

    • 이슬람 공동체를 위한 죽음(자살폭탄테러)은 허용한다. -순교자의 칭송

    1) 정치적인 배경 - 무슬림의 땅 지키기. 자주독립을 위한 몸부림, 약자의 무기, 알카에다는 2003년 여성자살폭탄부대를 창설

    2) 사회적, 문화적 배경 - 남성이 여성의 몸을 수색할 수 없는 사회적 배경을 이용함.

    3) 심리적 배경 - 정체성, 여성들을 이용하여 남성들을 선동, 복수심

    4) 종교적 배경 - 이슬람의 내세관의 영향(순교자의 반열, 알라의 칭송)

    5) 경제적 배경 - 경제적 불균형의 허탈감, 좌절감에서 공격. 가족들에게 경제적 보상 지원됨.

    6) 교육적 배경 - 어린 아이 때부터 성인 모두에게 유대인, 서구인에 대한 증오심, 용감한 죽음에 대해서 가르침

    

 

 

5. 무슬림 여성과 베일

    1) 베일(히잡)의 기원은 동서고금 막론하고 존재

     - 셈부족에서 사용된 것이 이슬람 사회로 전승된 것으로 여겨짐

     - 베일(히잡 Hijab)(니캅 Niqab)은 감춤, 격리, 분리, 가면의 형태로 존재 - 꾸란과 하디스에서의 의미는 다르다.

     - 베일은 이란에서는 차도르(Chador), 파키스탄에서는 두파타(Dupatta), 터키에서는 챠르샤프(Carsaf)

    

    2) 베일에 대한 이슬람의 이해

     * 꾸란의 측면

            - 알라의 메시지 전달도구(7번 언급), 알라의 빛의 찬란함이 베일이다.

             - 무함마드 "알라의 베일이 빛이다."

             - 여성의 지옥면제 - 베일 착용으로 몸을 어둡게 하기에

     * 베일에 대한 샤리아

             - 여성은 집안에 머물러야

             - 옷은 몸을 가리는 도구, 비치는 옷, 조이는 옷은 금물, 선정적

             - 꾸란 24:31에 근거하여 베일 착용 거부죄(다른 사람에게 몸을 드러냄)는 세상, 사후에도 처벌

             - 베일 착용 거부는 사회 전체에 영향으로 해석

            

    3) 베일의 상징성

     (1) 사회적 영향 - 방어수단, 안정감, 간음간통예방수단, (여성보존, 사회보존기능) - 강요됨

                남성지배 공적 공간에서의 활동이 가능케, 여성신분과 권위 상징으로서 정체성

                명예존중 사회에서의 바른 자세유지, 미착용 여성은 정숙성 결여(불명예)

     (2) 문화적 영향 - 서구 사회로 부터의 분리된 문화의 상징, 사막지역에서의 신체 보존, 문화 유지, 개인 경건 생활

     (3) 경제적 영향 - 유행에 따르지 않은 의복으로 경제적 절약

     (4) 종교적 영향 - 특정종교(이슬람)의 상징적인 의복, 신과의 친밀함, 헌신을 상징,

                베일 착용한 자만이 무슬림이다. 베일은 이슬람 전파도구

     (5) 심리적 영향 - 여성의 정숙함. 아랍사회의 상류층 여인들을 모방으로 자신의 미적 욕망을 표출.

                성적인 유혹을 피하고, 존경의 수단/문란한 여성과는 구별됨

     (6) 정치적 영향 - 정치적 형태로도 사용 / 식민지, 외부 세력 개입 반대 의사 표출의 방법

    

    5. 무슬림 여성의 일상적인 삶

     * 목소리를 크게 내지 못함.

    몸 접촉, 운동, 음악/노래. 취미. 직업. 의학. 환대/접대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