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자료

정신 사회 재활 프로그램 계획서_사회기술훈련

by reviewer_life 2014. 7. 10.
반응형

정신 사회 재활 프로그램 계획서


 

사회기술훈련

 

 

 

일시

2014년 요일

장소

00구 건강증진센터 프로그램실

진행자

 

보조 진행자

 

프로그램명

잠자는 안의 공주를 깨워라! 샤방샤방~

목적

자신의 모습을 알고, 예쁘게 꾸밈으로써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함양하여 나아가 대인관계기술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있다.

목표

1.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고 표현할 있다.

(거울을 보고 자신의 장점을 5가지 말해보라고 가지의 장점을 말하는지 기록한다. 이것은 3.목표의 평가기준이 된다.)

2.자신을 꾸밀 있다. (머리, 화장)

3.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스스로 자신을 칭찬하고 사랑할 있다.

(1.목표의 척도에서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평가해본다.)

내용

단계(시간)

프로그램내용

유의사항

Warming up(10분)

1.날짜확인

2.간단한 warming up

-서로 좌우 사람에게 이름 묻기

-오른쪽 상대방의 예쁜 곳을 비유하여 말해주기

("당신은 앵두같은 입술이 예쁘군요.")

3.사회기술훈련이란 어떤 시간인지 묻고 답하기.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영위하도록 돕는 것.

4.주제 발표

"오늘은 거울을 보고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나를 먼저 알고, 나를 더욱 예쁘게 꾸며서 우리의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보는 시간을 가질꺼에요."

상대방의 예쁜점을 쉽게 말해주지 못할 경우 도와준다.

진행단계

(35분)

1.토론하기

①오늘 주제에 관련하여 자신의 경험 이야기해보기

→하루에 거울을 보는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장점을 5가지 말해보자.(평가시간에 척도가 됨.)

②평소에 자신을 꾸미는가?

→평소에 자신을 꾸미는지 나누어보고, 주위의 자신을 꾸미는 사람은 누군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본다.

2.방법찾기

①자신을 어떻게 꾸밀 있는가?

→머리스타일을 예쁘게 정돈할 있다.

→예쁘게 화장할 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을 있다.

→예쁜 표정을 지어요.

3.학습단계

①머리스타일을 예쁘게 정돈할 있는가?

→머리를 묶었다가 풀어보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모습을 찾는다.

→머리를 빗으며 가르마를 타보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모습을 찾는다.

→헤어악세서리를 이용해본다.

②예쁘게 화장을 있는가?

→립스틱을 발라본다.

③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을 있는가?

→자신의 체형에 맞는 옷을 정리한 표를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찾을 있다.

④예쁜 표정을 지어요.

→거울을 보며 예쁜 표정을 지어본다.

(기쁜표정, 행복한표정, 신나는 표정, 호의적인 표정 등, 그리고 상반되는 슬픈 표정, 화난 표정, 뚱한 표정 등을 지어보며 비교해보고 자신의 예쁜 표정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는다.)

4.변화된 모습 확인하기

①거울을 보며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보는 시간을 가진다.

②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장점을 5가지 이상 표현해본다.

(앞서 장점을 몇가지 말했는지와 비교하여 자신감이 향상되었는지 평가해봄.)

③거울을 보며 스스로 칭찬해본다.

예시) "미은아, 립스틱을 바르니 예쁘구나. 난 내가 사랑스러워."

5.긍정적 피드백과 보완적 피드백을 준다.

6.대상자들의 사진을 찍어주고 나눈다.

재료 갈들이 없도록 칭찬하거나 충분한 시간을 주어 조정한다.

종료단계

(10분)

1.과제를 내어 준다.

(1주일에 1번 자신을 꾸미고 외출해보는 시간 가지기.)

2.소감을 나누고 마무리한다.

 

준비물

거울, 빗, 헤어악세사리(머리띠, 머리핀 1개씩), 화장품(립스틱), PPT자료(체형에 따른 옷), 폴라로이드 사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