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유초등부설교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_주기도_마 6:9-13_어린이설교_유년초등부

by reviewer_life 2014. 1. 17.
반응형

6:9-13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

 

6.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7.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오늘 말씀 제목을 다같이 읽어 볼께요. 시작~!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바바예투 음악 듣기]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동부 지역 국가에서 많이 쓰이는 스와힐리어로 주기도문 가사를 노래하는 합창곡이에요. 세계 최고 빌딩인 아랍에미리트(UAE) 부르즈 칼리파에서는 야간 분수 쇼 배경 음악으로 쓰이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이천년전 부터 그리스도인들은 주기도를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외우고 기도하게 했어요. 지금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우리와 똑같이 주기도를 외우고 하나님께 기도드리고 있어요. 각자의 나라의 영어로 스페인어로 프랑스어로 아프리카어로 이집트어로 아랍어와 일본어와 중국어 러시아어로 주기도문은 계속해서 계속해서 하나님께 기도드려지는 내용이에요.

 

주기도문은 어떻게 해서 나오게 되었을까요? 궁금하지 않으세요?

*** (ppt) 하루는 예수님이 기도를 하고 계셨어요. 기도를 다 마치시고 이제 일어나려고 하는데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께로 우르르르 몰려왔어요. 제자들 중에 한 사람이 예수님께 이렇게 말했어요. 예수님, 세례요한 선생님이요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었대요. 예수님 우리도 가르쳐주세요!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그러자 예수님은 이렇게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셨어요.

 

얘들아! 너희들은 이렇게 기도하도록 해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니다 아멘.“

 

이렇게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는 주기도문이라고 불러요. 주기도문은요 조금 어려운 말로 기도의 지침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침이 뭘까요? 우리 모두 눈을 꼭 감아볼까요? 자 눈을 감고, 손가락으로 북쪽을 가리켜 봅시다.

***(ppt) , 여기 여러분이 잘 아는 나침반이 있어요. 나침반에 있는 화살표는 항상 북쪽을 가리키죠? 나침반의 지침은 방향을 가르쳐 주는 것이에요.

***(ppt) 여기 있는 시계에도 지침이 있어요. 시간을 가르쳐 주는 지침이에요.

***(ppt) 여러분 혹시 태종대에 가봤어요? 태종대에 가면 밤에 반짝 반짝 빛나는 집이 있어요. 바로 태종대 등대예요. 만약에 안개가 끼어 있는 밤바다에 등대가 비추어 주는 빛이 없다면 바다 위를 항해하는 많은 배들이 무척이나 위험해질 꺼예요. 등대의 불빛이 어디를 어떻게 가야 하는지 가르쳐 주듯이 ***(ppt)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는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께 기도를 해야 하는지 알게 해주는 지침이에요.

 

그래서 주기도문은 정말 중요한 기도예요. 예수님의 제자들이 모두 죽었지만 그 제자의 제자들도 이 주기도를 무척이나 귀중하고 소중하게 여겼어요. 그래서 기원전 1세기에 디다케라는 책에 보면 ***(ppt) 그리스도인들이 하루에 세 번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라고 권했을 정도로 중요하게 여겼어요.

여러분 혹시 종교개혁을 일으킨 사람이 누구인지 아세요? 마틴 루터라는 사람이에요. 이 루터라는 분도 주기도문이 너무너무 중요해서 주기도와 함께 아침을 시작하고, 주기도와 함께 하루를 마치라고 말했을 정도예요.

 

전도사님도, 친구들처럼 쪼그만 했을 때, 거짓말 쪼금만 더 보태서 주기도문을 십초만에 다 외웠어요. ***ppt 그런데 주기도문은요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이야기에서처럼 아브라카타브라~! 열려라 참깨!! 하고 외우는 주문이 아니에요. 주기도문은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가 맨 처음 기도할 때 ***ppt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시작하라고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셨어요.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라고 하지 않으셨어요. 우리라는 말을 사용하셨어요. 그래서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셨어요. 그렇기 때문에 주기도문은 믿음의 공동체인 교회에게 주신 기도에요. 그래서 우리가 함께 모여서 예배드릴 때에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로 다 같이 하나님께 기도 드리는 거예요.

 

앞으로 우리 친구들과 함께 8주 동안 주기도문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꺼예요. 칼빈이라는 목사님은 주기도문을 여섯 가지 기도로 나누었는데, 처음 세가지는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것이고, 나머지 세가지는 우리 구원에 유익이 되는 내용들인데 우리가 이 여섯가지 기도의 제목들을 자세히 살펴볼꺼예요.

 

예수님은 우리들을 위해서 정말 바르게 하는 기도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셨어요.

전도사님은 우리 친구들이 좋은 기도의 습관을 길렀으면 좋겠어요. 매일 매일 우리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를 같이 드렸으면 좋겠어요. 어떻게 하냐면 매일 매일 잠들기 전에 주기도문을 외우고 자는거예요. 너무나 간단하고 쉽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특별히 기도의 지침으로 주신 주기도문을 가슴 깊이 새기고 기도할 수 있는 우리 교회 친구들 되기를 축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