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울증 자가진단_간단한 15문항 질문지_나의 상태는?

by reviewer_life 2013. 11. 28.
반응형

나의 우울증 상태는?

 

 

 

 

 

다음 각각의 문항을 일고 지난 두 주 동안 이런 경험을 얼마나 자주 했는지

점수로 나타내 보세요.

 

 

항상 그렇다 : 3

자주 그렇다 : 2

가끔 그렇다 : 1

전혀 그렇지 않다 : 0

 

 

 

 

1. 나는 슬프고 기분이 울적하다.[ ]

2. 나의 앞날에 희망이 없다고 느껴진다.[ ]

3. 내 자신이 무가치한 실패자라고 생각된다.[ ]

4.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열등하고 뭔가 잘못되어 있다고 느껴진다.[ ]

5. 나는 매사에 내 자신을 비판하고 자책한다.[ ]

6. 어떤 일을 판단하고 결정하기 어렵다.[ ]

7. 나는 쉽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

8. 진로, 취미, 가족, 친구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

9. 어떤 일에 내 자신을 억지로 내몰지 않으면 일을 하기가 힘들다.[ ]

10. 나의 외모는 추하다고 생각한다.[ ]

11. 식욕이 없다. 또는 지나치게 많이 먹는다.[ ]

12. 불면으로 고생하며 잠을 개운하게 못잔다.또는 지나치게 피곤하여 너무많이 잔다.[ ]

13. (sex)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

14. 나의 건강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한다.[ ]

15. 인생은 살 가치가 없으며 죽는게 낫다는 생각을 한다.[ ]

 

 

* 15개 항목에 대해 당신이 표시한 숫자를 합하면 총점이 되며,

   총점의 범위는 0 ~ 45점입 니다.

 

[0~10] 안정수준

이 정도의 우울 수준은 우울증과는 거리가 멉니다.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밤에 잠도 잘 잡니다.

우울증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1 ~ 20] 일시적 우울 상태

극히 가벼운 우울 상태에 있어 보입니다.

이런 정도의 우울증은 병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재미있게 오락프로그램도 시청하고, 노래도 부르면서 기분을 밝은

상태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는 자신감 회복을 위해 우선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과목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1 ~ 30] 무시하기 힘든 상당한 정도의 우울 상태

우울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런 우울 상태가 두어 달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1 ~ 45] 심각한 우울 상태

우울 증세가 위험한 수준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위 검사는 간단하게 사용되는 것이어서 이것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은

아니에요. 혹시 우울증이 염려되신다면 반드시 상담을 받아보세요.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라고 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