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키우기

시아미즈 알지이터 퇴출! [새우 & 수초항]

by reviewer_life 2016.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오늘도 물생활 근황이네요. 몇일 전에 긴급하게 알지이터를 퇴출시켰습니다. 이유인 즉슨 이녀석이 계속 새우를 건드리네요. 한 마리 남은 노랭이 새우 역시 이녀석이 쪼으는 바람에 뒤집어졌습니다.(죽음.....ㅠ_ㅠ) 


아마도 탈피후에 약해져 있는데, 그걸 알지이터가 건드렸던 것 같습니다. 한번씩 새우들에게 입질(?)하는 장면을 봤는데, 새우들은 기겁을 하고 도망 다니더군요. 체리 새우 역시 한마리 건드려서 죽었고요. ㅠ_ㅠ




한동안 새우들이 잘 피해 다니길래 그냥 두었더니만, 탈피 후 약해진 녀석들은 도망을 못가고 이녀석이 쪼으면 뒤집어져 버리는 것 같습니다. 비숫한 경우가 몇번 반복 되어서 결국은 극단적 조치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자반항으로 퇴출 시킨 거지만 결국 알지이터와 새우는 조합이 별로 안맞네요. 다음에는 알지이터는 기르지 않으려 합니다. 이끼 정리는 거의 안되는 것 같고, 관상용으로도 그리 예쁘지 않네요. 여기 저기 건드리고 다니는게 일이라, 다른 애들 스트레스 받게 하네요. 





하도 발발거리면서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는 어종이기 때문에 새우랑 그다지 맞지 않는 듯 합니다. 좀 큰 어항이면 모르겠습니다. 제 경우는 30큐브였고, 아마도 좁은 곳에서는 사고가(?) 더 자주.... 그리고 많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끼제거를 위해서 들였는데, 별로 효과를 못본 경우라 다른 분들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분은 청소 잘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case by case네요. 





새우랑 같이 기르기 좋은 어종은 라스보라가 좋네요. 이녀석들 새우 건드리는 경우는 새우가 날아다닐 때(?) 입니다. 그것도 먹이인줄 알고 반응했다가 아님을 파악하고 오히려 피하더군요. 그래서 라스보라 녀석들이 참 순한 녀석들이라는 것을 알겠네요. 



또 비파 작은 녀석들도 괜찮네요. 치비는 모르겠지만 어른 새우 건드린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그리고 오토싱도 순한 녀석이라 같이 기르기 괜찮습니다. 



그런데 같이 기르면 안될 만한 녀석들 중에 구피도 있더군요. 얼마전에 네이버 카페 동호회에서 글을 봤는데, 구피와 합사한 새우들이 전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었다고 합니다. 살아남은 녀석들 중 한마리는 눈까지 잃고 한번씩 새우 잡아먹는 장면도 심심치 않게 봤다고 합니다. 



새우랑 무엇을 합사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체험 정보를 올려봅니다. ^^



오늘도 즐거운 물생활되세요~! 저는 20000 물러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