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폐증의 정의 및 자폐아의 일반적 교육적 특성

by reviewer_life 2015. 7. 22.
반응형

 

 

자폐증이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이다. 이 증후군의 시작은 거의 3세 이전의 유아기 때 부터이다.

 

   

자폐아의 일반적, 교육적 특성

 

1) 다른 사람과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

2) 소리에 선택적으로 반응한다.

3)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으나 특정한 사물에는 집착한다.

4) 신체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

5) 언어발달이 늦으며 언어적 모방을 거의 하지 않는다.

 

 

 

 

6) 말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7) 말을 시작하게 되면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반향어 : 상대가 묻는 말을 답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편의 말을 똑같이 따라하는 것)

8) 책이나 선전문구에서 보고 들은 것을 의미 없이 말한다.

9)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10) 말하는 문장구성이 어색하고 억양이 독특한 경우가 많다.

 

 

 

11) 언어 이해력이 떨어진다.

12) 읽고 쓰기는 쉽게 익히는 편이나 수개념 발달이 느리다.

13) 안아주는 것, 뽀뽀하는 것 등의 신체접촉은 좋아하지 않는다.

14) 상동행동을 한다. (의미한 행동들을 반복적으로 지속하는 것)

15) 놀이에 있어 일정한 방법을 고집한다.

 

 

 

16) 자기 자극적 행동을 한다.

(머리에 벽에 부딪치기나 이상스러운 손가락 모양을 해서 물건을 두드리는 행동 등)

17) 여러 물건의 냄새를 맡는다.

18) 타인의 감정에 관심이 없고 타인과 감정적 교류를 가지지 않는다.

19)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과잉행동도 보인다.

20) 자신에 대해 자해적 행동을 하기도 하나 공격성은 부족하다.

 

 

 

21) 촉각과 통각에 이상 반응을 보인다.

22) 신체기능이 아주 잘 발달되어 높은 곳에 기어오르기, 균형잡기, 뛰어 내리기를 잘한다.

23) 편식이 심하다.

24) 질서 정연한 것을 좋아한다.

25) 위험을 인식하고 피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