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추천 노트북 BEST 3_영상 및 그래픽 작업 용도의 i7(쿼드코어)_레노버&에이수스&HP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성능 괜찮을 것 같은(?) 노트북을 추천해 보려고 합니다. 직접 써 본건 아니고, 내가 만약 산다면 이 세가지 종류 중에서 사야겠다고 조사해 놓은 i7급 노트북 리스트입니다. 사실 최근에 노트북이 맛이 가서(?) 엄청난 발열과 함께 계속 꺼지는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제 노트북의 모델명은 델 보스트로 3300이고, 시스템 CPU 사양은 i5 노트북이고, 운영체제는 윈도우 8.1이었습니다. 발열로 인해 시스템 다운되는 약간 맛이 간 노트북을 버리고, 하나 새로 장만해야겠다고 고민하고서는 열심히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i5보다 높은 급으로 i7, AMD는 쿼드코어 쪽으로 방향을 잡았고, 그래픽카드 역시 내장이 아닌 추가로 따로 있는 것으로 찾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장 눈앞에 놓인 머니 문제와 해야할 작업이 있어서 결국은 노트북을 분해했고, 열심히 먼지 제거하고, 서멀구리스 다시 발라주고 OS 새로 설치 후 다시 켜니까, 발열로 인해 꺼지는 현상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장만은 이 다음으로 조금 미루기로 했죠. 제가 주로 하는 작업은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을 주로 사용하고, 베가스로 동영상 편집을 하고, PPT나 워드 작업과, 인터넷 서핑, 블로그 작업 및 관리, 동영상 감상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안합니다. ^^
일단 인터넷으로 조사해 본 바에 의하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가장 괜찮은 건 레노버의 씽크패드 E555네요. 그 다음으로 에이수스 K455LN이고, HP ENVY 14는 예전에 찜해 놓은 제품인데 지금은 단종되었는지 물건이 잘 안나오네요.
▼ 레노버 Lenovo Thinkpad E555 씽크패드 시리즈
가성비 좋은 노트북 no.1
# Lenovo ThinkPad E555 20DHA00GKD
레노버는 15.6 인치인데, 조금 큰듯 하지만 오히려 15인치가 여러가지 영상이나 일러스트 작업할 때에 시원 시원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빨콩(키보드 중간에 있는 레노버 만의 마우스 비스므리 한 기능이랄까요?)만의 매력도 있어서 씽크패드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꽤 괜찮을 듯해요. 빨콩이 의외로 적응이 되면 편하다고 하더라고요.
문제는 CPU 제조사가 AMD라는 것인데, 인텔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약간의 단점이 될 듯합니다. AMD 쪽은 APU-A8-7600 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요. 쿼드코어인데 이게 인텔의 i7과 비슷한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램(메모리)은 4기가이고, 운영체제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네요.(윈도우 8.1) 그리고 15인치의 매력이 키보드에 있습니다. 바로 키패드 부분이 더 있다는 점이죠. 오른쪽으로 키패드가 붙어 있기 때문에 문서작업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일 듯!
500기가에 SSD 8기가가 있고, 더군다나 DVD 멀티가 달려있습니다. 요즘 두께가 얇아지기 때문에 DVD롬이 달려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요건 기본으로 달려 있습니다. DVD롬이 달려 있다는 건 또 하나의 장점이 DVD롬을 빼버리고, 거기에 하드디스크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돌비쪽으로 달려있어서 음질이 좋다고 하네요. 돌비 쪽이 알아주니까 괜찮을 듯합니다. 노트북 두께가 2.71cm에 무게가 2.35kg으로 옛날 노트북들 보다는 가볍다고 할 수 있지만 들고다니기에는 약간, 정말 약간 부담스런 무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가성비 좋은 노트북 no.2
# 에이수스 K455LN-WX006D
레노버 쪽 노트북이 가성비가 좋은 편이지만 무게와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조금 더 기동성을 가지고 싶으시다면 에이수스 K455LN 쪽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에이수스 노트북의 경우 사양은 비슷한데 크기는 14인치에 무게는 2.1kg이기 때문이죠.(사실 얼마 차이 안나지만.....) 대신 가격은 더 비쌉니다. 20만원 정도 차이나죠? 레노버가 워낙 싸게 나온탓입니다.(AMD쪽이라서....)
그리고 인텔 CPU를 사용했고, i7 노트북입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운영체제 미포함 버전으로 나와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없는 대신에 가격이 좀더 저렴해졌고, 하드 용량은 레노버의 두배 즉, 1테라바이트입니다. 에이수스 역시 DVD멀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역시 GT 840M으로 적당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제가 보는 시각은 가성비입니다. 가격 대비 성능이죠. 착한 가격에 성능도 어느 정도!
아래는 대충 에이수스 K455LN의 사양입니다.
화면 크기 35.56cm(14인치급), 칩셋 제조사 인텔, 시리즈 인텔 코어 i7, CPU 모델명 i7-4510U, 운영체제 미포함(Free Dos), 메모리 용량 4GB, 화면비율 와이드 16:9, 해상도 1366x768, ODD DVD멀티, HDD 용량 1TB, CPU 클럭 2.0GHz, 메모리 타입 DDR3, 그래픽 메모리 2GB, NVIDIA GPU GeForce GT 840M, HDD 인터페이스 SATA
가성비 좋은 노트북 no.3(?) or 가볍고, 들고다니기 좋고, 성능 좋은 노트북(?)
다만, 좀 비싼......(쿨럭...쿨럭....)
# HP ENVY 14-K113TX 추천 노트북 14.1인치
마지막으로 가격이 제일 비싼 HP ENVY 14입니다. ENVY 14로 검색하시면 i5 노트북이 나오는데 그것 말고 i7으로 나온 제품이 있습니다. 이 노트북의 경우에는 예전에 좀 오래 전에 찜해 놓은 거라.... 별로 할 말은 없고 위에 두개가 더 나은것 같습니다. 에이수스와 비교해서 별 다를 바 없는 것 같고요. 윈도우 8.1 포함 버전에 메모리가 8기가라서 빵빵하고, 14인치 사이즈에 무게는 1.7kg....
가장 가볍고 날렵한 노트북이네요. 들고 다니기 정말 좋습니다. 물론 사양도 어느 정도 받쳐주고요. 문제는 그래픽카드인데, 지포스 GT 740으로 뭐..... 그럭저럭.... 하려나요? 이건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문제이고, 이 가격이면.... 조금 더 보태서 삼성꺼로 사지 싶네요. 아니면 조금 더 보태서 맥북 계열로 가는게 좋겠네요. 그래픽과 영상 작업은 아무래도 애플이 앞서니까요.
이렇게 오늘은 세가지 종류의 가성비 좋은..... 아니 괜찮은 노트북 BEST 3를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하루 종일 뒤져서 3가지로 좁혀 놓은 리스트이지만 얼마든지 더 좋은 가성비 노트북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저는 20,000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