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관련

노트북 발열잡기_분해 및 청소와 서멀구리스 바르기_하드디스크 발열 문제

reviewer_life 2015. 7. 30. 12: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 블로그입니다.

 

사실 지난번에도 한번 했던 내용인데, 노트북 발열이 심해서 어제 한번 더 분해 및 서멀구리스 바르기를 시행했습니다. 지난번에 청소하고, 한동안 쾌적하게 사용했는데, 요즘 다시 발열이 심해지고, 자꾸 갑자기 꺼지는 현상이 반복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노트북을 뜯기로 했습니다. 노트북을 분해하는 것은 몇 번 해보았기 때문에 메뉴얼을 참고하면서 열심히 뜯어서 내부 상황을 살펴봤습니다. 뜯고 나서 보니 발열이 가장 심했던 부분은 하드디스크가 부착되어 있던 부분인데 어쩌면 하드가 고장날 징조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하드디스크에 파일이 너무 많아서(문서 및 사진과 유틸리티 등 수많은 파일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이 하드디스크 발열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지 한참을 인터넷을 통해 조사해 봤지만 그런 경우가 별로 없고 대부분 CPU 발열에 의해서 일정 온도 보다 높아지면 보호 차원에서 꺼진다고 하네요.

 

 

 

 

 

 

한 자료의 경우에 하드디스크가 고장나기 전에 발열이 엄청 심했다는 경우는 봤는데, 혹시나 제 경우가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우야둥둥 다시 노트북 팬과 cpu 다 들어내서 서멀구리스 다시 발라주고, 하드 부분 방열판에도 서멀구리스 바르는 부분이 있던데 거기도 뭔지 모르겠지만 발라주고 다시 노트북 합체! 시켜 놓았습니다.

 

 

 

 

 

 

다행이 이번에는 한번에 분해 및 조립을 성공해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네요. 지난번에 분해 했을 때에는 삑삑 소리 나면서 부팅이 안되어서 식겁을 했었는데, 역시 노트북도 여러번 분해 조립 하다보면 대충 감이라는게 생기나 봅니다.

 

 

여하튼 다시 전원을 켜고 부팅을 한 후 살펴보니 조금은 나아졌고, 노트북이 갑자기 꺼지는 현상은 다시 일어나지 않네요. 하지만, 무더운 열대야 기온 때문에 노트북이 금방 뜨끈뜨끈 해지는 현상은 다소 있습니다. 그래서 쿨링 패드(쿨러마스터) 하나 깔아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 쿨링패드 없이 도저히 사용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조금 무거운 프로그램 하나만 돌려도 팬 돌아가는 속도도 엄청나고요. 여하튼 꺼짐 현상이 반복되는 문제 때문에 제 블로그에 찾아오셨다면, 노트북 분해 및 먼지제거, 그리고 서멀구리스 바르기 등으로 발열을 잡아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멀구리스는 3-5000원 정도면 하나 살 수 있고, 저가형이나 고급형이나 원하는 것으로 사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서멀 구리스의 경우 저는 주사기 형을 샀는데, 사용하고, 마개를 닫아 두니 몇 개월 지나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