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집중해서 글쓰기 좋은 문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Q10] ★★★★★ (검은화면 + 커서의 매력!)

reviewer_life 2015. 5. 11. 23:4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집중해서 글을 작성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딱! 알맞은 PC용 유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금도  조용한 곳에 앉아 내리는 빗소리를 들으며, 커피 한잔과 함께 Q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더욱 마음에 드는군요. Q10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조금은 난감한데요.

 

 

화면 정면에 보이는 건 검은색 화면이 전부이고, 커서만 깜빡이고 있거든요. 제가 정말로 원하던 그런 환경입니다. 컴퓨터를 켜면 너무 현란한 색상과 많은 아이콘, 그리고 뭔가 해야만 할것 같은 강박감, 인터넷의 유혹 등을 물리치기 위해 큐텐(q10)을 켜보시는건 어떨까요?

 

 

 

 

▲ (왼쪽) 문서를 작성하기 전, 커서만 깜빡깜빡! (오른쪽) 문서를 작성하는 화면.

 

 

 

 

 

직업이 작가이던가, 뭔가 글을 끄적이고 싶을때, 일기를 적거나, 머릿속 생각을 조용히 정리하고 싶을 때 큐텐 만한 프로그램 찾기 힘들거라 생각 듭니다.

 

 

 

 

▲ 이 포스트 역시 큐텐을 통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물론 컨트롤 C와 V를 통해 티스토리에 옮겨왔지만요. ㅎㅎ

 

 

여러가지 기능들은 숨겨져 있는데요. 대부분 단축키(short-cut key)를 이용해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시려면 F1키를 누르시면 리스트가 뜹니다.

 

▲ 단축키 리스트입니다. (F1키 누르면 나옴)

 

 

 

그중에서 아랫쪽에 기본적으로 상태바가 떠 있는데요. 단어 숫자와 페이지, 글자숫자, 그리고 글의 제목 및 시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태바 역시도 실행시키지 않고, 온리(only) 점검 화면만 원해요~ 하는 분들은 Ctrl+B를 누르시면 상태바를 없애시거나, 다시 켜실 수 있습니다.

 

 

▲ Info bar는 옵션창에서 여러가지 수정가능합니다.

 

 

그리고 타이핑한 글들을 저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Ctrl+S를 누르면 저장화면이 나옵니다. 저장은 텍스트파일(메모장)으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기록한 글을 보고 싶을 때에는 Ctrl+O를 누르시면 불러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 Ctrl+S를 누르면 나오는 save. (저장 옵션)

 

 

 

 

그리고 알람(Alarm) 기능이 있습니다. 왜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제 추측은 마감 시간을 정해놓고, 글을 쓰기 위해서인것 같아요. 알람소리는 컴퓨터 소리가 켜져 있어야 들으실 수 있어요. 소리는 그냥 알람시계 소리 삐삐삐삐~ 하는 것입니다. 길지 않고 짧지만, 방해할 정도는 아니네요. 시간을 충분히 길게 잡고, 집중해서 쓰고자 할 때 설정해 놓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30분만 집중해서 글을 쓰자!" 이렇게 정해놓고 마음껏 타이핑을 하는거죠.

 

 

 

▲ 알람 단축키는 Ctrl+T를 누르면 나옵니다.

 

 

 

그리고 원래 영어에 맞춰져 있어서 한글 줄간격이 조금 빽빽할 거예요. 그래서 옵션창으로 들어가셔서 줄간격을 바꿔 줄 수 있는데요. Ctrl+P를 누르시면 되요. (Settings 창이 뜹니다.) Line Spaceing을 250%로 변경시켜 주세요. 그러면 시원시원한 줄간격으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바탕 백그라운드 색상도 마음대로 고치실 수 있고, 글자 색상도 옵션 탭에서 변경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여러가지 본인의 입맛대로 바꾸시고, 탁탁탁~ 타이핑 해보시면 더 능률도 오르고, 집중도 잘 되실 거예요.

 

 

 

 

 

 

 

그리고 글자를 타이핑 할 때 타자기 소리도 나는데, 한글은 제대로 나지 않아요. ^^ 영어로 타이핑 하실 분들은 진짜 타자기 치는 느낌이 나는데, 한글은 지원이 제대로 안되나봐요. Say~ hellow~!  이렇게 영어로 타이핑 하면 탁탁탁 소리가 나지만, 한글을 타이핑 하면 한 단어가 끝나야 소리가 나네요. 그래서 아예 소리를 없애 버리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요것도 옵션창에서 소리를 없애실 수 있어요. MISC 탭에 Sound를 아예 줄여 버리시면 해결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팁은 종료시키는 방법입니다. ^^ 엑스버튼을 못찾으셔서 당황하셨죠? 이것도 단축키로 꺼야하네요. Ctrl+Q(quit의 약자)를 누르시면 꺼집니다. 만약 문서를 저장시키지 않았다면 저장시킬지 묻습니다.

 

 

 

 

 

옛날 MS-DOS 시절 화면을 보는 느낌이 너무도 친숙하고 좋아서, 계속 쓰게 되는 큐텐(Q10)입니다. 저 처럼 집중해서 글을 쓰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