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갑자기 꺼질때 확인해야 될 사항_서멀구리스 체크하기
안녕하세요! 우기 블로그입니다.
노트북이 갑자기 꺼져 버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발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노트북 하단이나 좌우를 만져보세요. 엄청나게 뜨거울 수 있는데, 프로그램을 조금 돌리다 보면 빠르게 온도가 올라가 버리는데,
계속해서 팬이 돌아가면서 소리도 심하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의 증상인데요.
이렇게 열심히 열을 내면서 돌아가다가 갑자기 픽~! 하고 꺼져버립니다.
특히 동영상 편집을 할 때 자주 발생하는데,
이럴 때 꺼져버리면 정말 노답~ 노답입니다.
[해결방법]
★ 노트북 방열판에 서멀구리스 바르기 ★
노트북 CPU와 바로 맞닿아 있는 방열판에 서멀 구리스가 발라져 있습니다.
그런데 노트북 분해를 해보면 완전히 말라서
탱탱하게 굳어버린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3년 정도 사용한 노트북인데, 그동안 참고, 참다가 분해해서 확인해 보니 꺼질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 버린 것이죠. 그래서 서멀 구리스를 구입했습니다.
인터넷 네이버 쇼핑에서 잘 찾아보시면 택배비 없이 그냥 올려진 저렴한 녀석으로 구입했습니다. 택배는 2-3일 걸리던데, 편지봉투에 넣어서 오더군요. 여하튼 상품은 잘 받았으니 문제없죠.
이제, 다시 노트북을 완전 분해한 후에, 서멀 구리스를 얇게 잘 펴서 발라주고, 덮어 주고, 다시 조립하면 끝이 납니다.
그리고 전원을 켜고 다시 확인해 본 결과 예전과 다르게 열도 거의 안나고, 팬소리도 작아지고, 정말 쾌적하게 잘 돌아갑니다. 갑자기 꺼지는 현상 역시 사라졌습니다. 노트북 시스템 자체도 안정이 되니 작업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정말 서멀 구리스 하나 바른것 밖에 없는데도 효과만점이군요.
혹시나 비슷한 문제로 갑자기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이 꺼진다고 하는 분들은 열이 많이 나는지 살펴보시고, 서멀구리스 하나 사서 바르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서멀구리스 바르는 팁]
서멀 구리스 바르는 법은 최대한 얇게 바르면 됩니다. 두꺼우면 안좋다고 하네요. 최대한 얇게 고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그리고 한번 쓰고 나니까 그래도 양이 많이 남아서 보관해 두고 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