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PC)가 갑자기 절전모드로 들어갈 때 문제 해결하기
컴퓨터(PC)가 갑자기 절전모드로 들어갈 때 문제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가 갑자기, 강제로 절전모드로 들어갈 때 해결방법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최근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 한대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켜 놓으면 부팅은 잘 되지만, 업무를 보다 보면 갑자기 절전모드로 들어간다는 메시지와 함께 재부팅 되는 현상입니다. 무엇이 잘못일까요? 그래서 혹시 최근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문제인가 하고는 최근 업데이트나, 새로 깔아둔 소프트웨어를 지워봤습니다.
그러나 꺼지는 현상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강제 절전모드를 해결하기 위해 혹시나 안전모드로 들어가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부팅 할 때 안전모드로 부팅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도 해결 안되었습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그러다가 문득 들었던 생각이 발열이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종료 시키고, PC 케이스를 열고, 안을 살펴봤습니다. 팬과 CPU 부분에 듬뿍 쌓여 있는 먼지가 보였습니다. 사무실에 에어캔 같은 것은 없어서, 결국 CPU 냉각팬과 케이스에 달린 팬과 파워서플라이 뒤에 잔뜩 쌓여 있는 먼지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메모리 문제일 수도 있으니, 메모리카드도 한번 꺼내고, 먼지를 털고, 다시 장착 시켜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합체~! 하고 케이스를 닫고, 부팅을 시켰습니다. 위이이이이잉~ 컴퓨터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고..... 잠시 기다리니 부팅이 되었고......
이제 더이상 꺼지지 않네요. 아무래도 발열이 문제였나봅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현상을 겪고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를 가지신 분은 우선은 발열을 체크해보세요. 노트북도 마찬가지 입니다. 발열을 잡아야 합니다. 노트북을 분해해 보면 안에 먼지가 잔뜩 끼어 있습니다. 저도 한번 뜯어서 청소해 줬거든요. 그리고 조금 오래된 노트북의 경우 CPU 냉각부분에 보면 서멀전 구리스가 말라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서멀전 구리스를 구입해서 잘발라 주어야 발열이 제대로 잡히니 이부분 유념하세요~!
혹시나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그래픽 카드를 다시 빼냈다가 장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