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정보/인물정보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 마이클 호튼

by reviewer_life 2013. 12. 4.
반응형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 마이클 호튼

 

 

 

 

 

복음 없는 현대 교회의 충격적 실상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를 고치는 특효약- 복음을 복음답게, 율법을 율법답게 -백금산 목사(예수가족교회)

 

현대 교회의 그리스도없는 기독교 증상
문: 사탄이 한 도시를 완전히 장악하면 어떤 모습일까?
답: 교회는 매주일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다.그러나 교회에서는 그리스도가 선포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는 사탄이 만들려고 하는 교회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 교회의 모습은 어떠한가? 그리스도로 충만한 교회인가, 아니면 '그리스도 없는 교회'인가? 호튼은 이 물음에 대해 오늘날 미국 기독교의 현실을 한 마디로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라고 진단한다. 이것은 자유주의 교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자유주의와 복음주의를 막론하고 미국 교회 전반에 대한 진단이다. 참으로 충격적인 선언이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 한국교회는 어떠할까? 우리는 미국 교회와 다르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미국 교회에서 만든 제품을 가장 빠른 시간에 직수입해서 쓰고 있는 한국 교회는 미국 교회의 쌍둥이라 해도 좋을 터인데, 호튼이 말하는 미국 교회의 현실이 한국 교회에서도 그대로 복사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는 바짝 긴장하고 호튼의 말에 귀 기울여 들어 볼 필요가 있다. 호튼은 현재 미국 교회의 메시지가 자유주의와 보수주의를 막론하고 "더 열심히 하세요. 더 노력하세요" 일색이며, 보수 진영에서 자유주의 진영에 이르기까지, 로마 가톨릭에서 재세례파에 이르기까지, 뉴에이지에서 남침례교에 이르기까지, 미국 교회의 '영성 탐구'에 대한 열광적 분위기에서 '그리스도 없는 기독교'의 증상을 발견한다.

 

16세기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가 그리스도 없는 중세 교회를 '바벨론의 포로 된 교회'라 불렀듯이 호튼은 '그리스도 없는 미국 기독교''미국 문화의 포로 된 교회'로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