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한개의 서버에 두개의 홈페이지 만들기_XE와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팁

by reviewer_life 2015.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기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와 xe에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 하나의 서버를 구입하고,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연습용으로 XE와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카페 24에서 도메인 하나를 가지고 있는데, 도메인 뒤에 /wp 만 붙이면 XE홈페이지가 아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이렇게 설치하는 방법은 일단 저는 XE를 서버에 설치했습니다. 그러면 www 폴더가 생기고 폴더 안에는 xe파일들이 설치됩니다. www폴더 안에 새폴더를 하나 더 만들어주고, wp라고 이름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wp안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설치 파일을 업로드 시켜놓았습니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서 http://도메인/wp로 접속을 하면 워드프레스 설치화면이 등장합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른 블로그나 여타의 자료들을 보니까 이렇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더군요. 



그런데, 설치를 진행하는 과정에 설정에서 부터 막혀버렸습니다. DB네임과 호스트네임, 패스워드와 아이디를 넣었지만 설치 오류나 DB name이 맞지 않다고 계속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해결했습니다.





wp-config-sample.php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wp-config.php파일로 이름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wp-config.php을 텍스트 에디터로(메모장이나 에디트플러스) 열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17번째 줄부터 나오는데, 여기에 DB Name 디비네임, username(DB user), 패스워드, DB host를 적어주면 도비니다. database_name_here이라는 부분을 지우고 거기에 적으면 됩니다. 디비 네임이나 패스워드, 호스트네임 등은 본인의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에 알아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나의서비스관리에 들어가셔서 메뉴중 프로그램 자동설치에 보시면 워드프레스 관련 호스트네임과 디비네임이 있습니다. 그걸 참고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예전에 알았던 부분인데 하도 오래되다 보니 까마득하게 까먹고 있었던 것입니다. 초창기에도 한창 헤맸던 부분이었는데, 왜 안되었던지 나중에야 워드프레스 책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하나의 서버에 두개, 혹은 세개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분은 이런 식으로 해결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 XE 홈페이지는 2개이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한개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버 하나에 세개를 설치해서 따로 관리해서 사용중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연습용으로 계속 테스트 해보고 있기 때문에 따로 서버를 사기는 돈이 아까워서 이런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반응형